학생들 욕설, 이제는 일상으로...인터넷 발달이 더욱 부추겨
학생들 욕설, 이제는 일상으로...인터넷 발달이 더욱 부추겨
  • 김세영 기자
  • 승인 2011.10.07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 욕설문화, 인터넷 등장이 큰 원인…교총, 한글날 앞두고 온라인 설문조사

제564돌 한글날 맞이 학생 언어사용 실태 관련 교원 설문조사 결과 교원 10명 중 7명은 학생들 대화 내용의 반 이상 또는 대화가 조사를 빼놓고는 욕설 및 비속어, 은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생들의 욕설문화가 일상화된 가장 큰 원인으로 인터넷의 등장을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안양옥)가 제564돌 한글날을 맞아 지난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전국 유·초·중·고 교원 및 전문직 등 455명(이중 교사 3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신뢰도는 95%신뢰수준에서 ±4.6%)를 통해 드러났다.

먼저 최근 학생들의 언어사용과 관련, ‘대화의 반 이상 또는 대화 중 조사를 빼놓고는 욕설과 비속어, 은어’라는 의견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동의한다’라는 응답 비율이 66.1%로,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응답한 비율 10.9%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학생들의 욕설문화가 어느덧 일상이 된 가장 큰 원인’을 묻는 질문에는 ‘인터넷의 등장’이라는 응답 비율이 49.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영화·방송매체의 등의 영향’이 34.2%, ‘가정·학교에서의 교육 부족’이 11.2%, ‘귀하게 자란 영향’ 5.0%로 나타났다.

‘과거(인터넷 사용 이전)와 비교해 볼 때 학생들의 욕설, 비속어, 은어 사용 빈도’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사용빈도가 높아졌다’라는 응답 비율이 96.2%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들이 왜 욕설, 비속어, 은어를 자주 사용한다고 생각하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0.7%가 ‘죄의식 없이 무의식 속에 습관적으로 사용’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욕설을 하지 않으면 또래집단의 동질성 상실 및 소외감에 대한 부담’ 25.0%, ‘또래 친구들에게 과시용’이 3.9% 순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대화 중 몇 %가 욕설, 비속어, 은어를 사용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20%이상 ~ 50%이내’ 52.7%, ‘50%이상 ~ 70%이내’ 22.4% 순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욕설, 비속어, 은어 사용에 대해 얼마나 자주 보거나 듣느냐’를 묻는 질문에는 ‘거의 매일’이라는 응답 비율이 56.4%로 높게 나탔났고, 뒤를 이어 ‘1주일에 3~4회’ 23.9%, ‘1주일에 1~2회’ 14.5% 순으로, ‘거의 듣지 못하거나 잘 모르겠다’는 응답 비율은 0.2%에 불과했다.

‘인터넷상의 학생 욕설문화의 흐름(욕배틀, 욕애플리케이션, 욕BJ, 욕네이밈)을 들어본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54.0%가 ‘없다’라고 응답했으며, ‘있다’라는 응답은 45.9%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생들이 요사이 사용하는 은어, 비속어의 예 10개(병맛, 열폭, 레알, 쩔라, 베프, 비충, 얄짤, 담탱이, 안습, 존나)를 보여주고 그 의미를 아는 것을 어느 정도인지 아느냐?’를 묻는 질문에는 ‘8개 이상’을 안다는 응답이 14.7%, ‘5개 이상’을 안다는 응답이 29.2%, ‘1~2개 정도’는 28.5%, ‘3개 이상’이 21.3%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언어 습관에 대한 어느 정도는 파악하고 있으나, 다소 부족하다는 점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언어 습관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준다.

‘욕설, 비속어, 은어 사용에 대한 교사의 지도에 대해 학생들이 어떠한 반응을 보인다고 생각하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81.5%가 ‘겉으로는 수긍하나 속으로 수긍하지 않는 것을 느낀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잘 수긍하고 따른다’는 응답은 1.3%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학생들의 욕설문화가 남학생뿐만 아니라 여학생들까지도 심각하다는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를 묻는 질문에도 ‘동의한다’라는 응답이 85.7%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동의하지 않는다’란 응답은 매우 낮은 1.9%로 조사됐다.

‘학생의 바른말 사용에 대한 교육과정, 학교내 학생지도’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충분하다고 본다’가 6.3%로 매우 낮게 나타났으며, 반면 ‘부족하므로 프로그램 개발 및 지침서 발간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89.4%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어 ‘학생들의 욕설문화 개선을 위한 교직사회의 솔선수범 방법’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잘못된 용어 사용 시 그냥 넘어가지 않고 지도하기’가 46.8%, ‘수업중 수시로 교육하기’ 22.6%, ‘학생들에게 존댓말 사용’ 14,9%, ‘칭찬 많이 해주기’ 13,4% 순으로 응답했다.

‘선생님이 생각하는 학생에 대한 가장 좋은 칭찬과 격력의 유형’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4.9%가 ‘참 잘했다. 넌 잘할 수 있어’를 꼽았으며, 다음으로는 ‘선생님은 널 믿는다’가 32.3%, ‘넌 최고야’가 4.8%, ‘사랑해요’가 3.0%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바른말 사용 캠페인 전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현재 이러한 캠페인이 어디로부터 전개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느냐’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방송과 언론’이라는 응답 비율이 49.8%로 조사되었으며, ‘학교와 가정’이 36.4%, ‘포털 싸이트’가 11.5%로 나타났다.

한국교총 정종찬 대외협력국장은 이번 학생 언어사용 실태 관련 교원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설문조사 결과 현장 교사들은 학생들의 욕설문화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러한 상황을 학교, 가정 및 우리 사회가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되며, 한국교총도 전국 교육자와 함께 학생들의 올바른 언어사용을 위해 특별수업, 학교 내 교사·학생 아름다운 우리말쓰기 캠페인 등을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