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쌓이는 '악재' 기댈 곳 없는 전망 '암울'
신한은행, 쌓이는 '악재' 기댈 곳 없는 전망 '암울'
  • 오정희 기자
  • 승인 2015.05.07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기업 특혜·불법 계좌조회…5년간 금융사고 최다 발생
▲ 신한은행이 연이은 악재에 휘청이고 있다.

신한은행이 연이은 악재에 휘청이고 있다. 경남기업 워크아웃 특혜 의혹만으로도 힘든 상황에 신한은행 자사 직원 가족들의 계좌를 불법 조회했다는 주장과 더불어 5년간 금융사고가 가장 많이 난 곳은 신한 은행이라는 불명예까지 얻었기 때문이다.

7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임관혁)는 경남기업의 3차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에 특혜가 제공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신한은행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경남기업의 주채권 은행이었던 신한은행은 경남기업 워크아웃 과정에서 대주주였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지분을 무상감자 없이 출자전환 하고 경남기업이 워크아웃에 들어가기 직전 수백억 원의 대출을 해준바 있다.

이에 검찰은 이 과정에서 모종의 거래가 있었는지 파악하면서 워크아웃 당시 김모 전 부원장보 등 금감원 관계자와 신한은행 주요 임원 등의 통화 내역과 이메일 송수신 내역 등을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한은행의 악재는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참여연대가 보도 자료를 통해 "신한은행 직원들이 버젓이 불법계좌조회를 하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은행 측은 징계나 금융사고 등의 상황에서 직원 본인 계좌를 조회할 수 있지만 가족의 계좌나 타행 계좌는 조회할 수 없게 돼 있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신한은행에 근무했던 전직 신한은행 직원 A(이하 제보자)씨는 신한은행측이 감사 도중 본인과 배우자, 딸, 사위의 신한은행 계좌와 배우자의 국민은행 계좌까지 조회한 내역을 제시하며 관련 내용을 캐물었다고 주장했다.

A씨에 따르면 배우자의 국민은행 계좌 조회에 대한 내용을 국민은행에 확인하자 국민은행은 해당 거래내역을 알린 사실이 없다고 답했다.

앞서 신한은행은 주요 정관계 고위인사 계좌를 불법 조회 의혹 당시 금감원 조사결과 직원 가족 계좌를 무단으로 들여다본 사실이 확인된바 있다. 또 지난 2010년 '신한사태' 당시 신상훈 당시 신한지주회사 사장 퇴출을 위해 그와 가까운 인사들의 계좌를 들여다봤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 외에도 신학용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공받은 '금융사별 금융사고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해 말까지 최근 5년간 주요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사고가 난 곳으로 드러났다.

신한은행에서 발생한 사고 건수는 54건으로 사고금액은 832억 원에 달했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