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소말리아 해적대응 민·관·군 합동 해상훈련 실시
정부, 소말리아 해적대응 민·관·군 합동 해상훈련 실시
  • 김윤희 기자
  • 승인 2011.07.27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27일(수), 29일(금) 양일간 부산항 인근 해역에서 ‘소말리아 해적대응 민·관·군 합동 해상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해군작전사령부 등 관계 부처와 선사가 참여하는 금번 훈련의 목적은 제8진 청해부대(문무대왕함)의 아덴만 파병(8월초)에 앞서, 인도양을 운항하는 우리 선박을 대상으로 피랍을 가상한 실제 상황과 유사한 여건의 해상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소말리아 해적으로부터 우리 선원·선박의 피랍 예방능력 및 피랍시 청해부대의 구출작전 역량을 강화함에 있다.

특히 인도양에서 여름 몬순(6월~9월)* 이후 해적활동이 왕성해 질 것에 대비한 훈련으로 정부는 물론 해운업계 차원에서 그리고 시기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모의훈련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인도양 여름 몬순 기간에는 해양기상 악화로 해적들이 상대적으로 기상이 양호한 홍해, 오만 및 케냐/탄자니아 동쪽 해상에서 해적활동을 집중함

훈련 진행은 가상으로 해적공격을 받은 우리 선박이 국토해양부에서 배포한 ‘소말리아 해적위험해역 통항지침’에 따라 해적피습 비상신호를 발신하고, 이와 동시에 국토해양부와 청해부대에 신고한 후 선박내 선원대피처(Citadel)로 피신하는 비상대응훈련부터 시작된다.

이후 국토해양부는 선박의 해적피습비상신호를 유관기관에 상황 전파하고, 청해부대 특수요원이 대잠헬기와 소형보트를 이용하여 해적에 피랍되어 있는 우리 선박에 침투, 해적을 진압한 후 선원대피처에서 선원을 구출하는 순서로 마무리된다.

금번 훈련은 해군작전사령부가 그 동안의 해적대응 경험을 반영하여 계획한 종합적인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체계적이고 치밀한 훈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번 훈련 이후에도 소말리아 해적공격으로부터 우리 선원·선박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지속 강화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