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노조 철옹성 삼성의 벽 무너질까
무노조 철옹성 삼성의 벽 무너질까
  • 김세영 기자
  • 승인 2011.06.30 0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일부터 모든 사업장에서 복수노조 설립이 전면 허용됨에 따라 노사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맞게 됐다. 이번 복수노조 시행에 노동계는 물론 재계의 최대 관심은 ‘무노조 경영’을 내세웠던 삼성이 노조를 설립하는지에 쏠려있다.

그동안 삼성은 회사 기조를 근거로 노조 설립을 갖가지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막아왔다. 노동조합 설립 추진을 주장하는 근로자에 대해선 가차 없이 해고조치를 내려졌고, 무늬만 노조인 ‘페이퍼 노조’를 설립하는 편법으로 노조 설립을 방해해 왔다.

이번 복수노조 시행으로 여러 사업장에 노조 설립 선언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이 삼성그룹 계열사의 노조 설립을 지원하고 있어 삼성에도 노조가 대거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먼저 노동계는 삼성전자를 주목한다. 지난 23일 행정소송에서 백혈병으로 사망한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근로자들에 대한 산업재해가 인정된 것과 맞물려서다.

수년간 산업재해 인정을 요구한 피해자 유가족들은 당시 “피해자가 더 발생하기 전에 위험하다는 경각심을 노동자에게 일깨워주고 시스템을 안전하게 관리해주는 노조가 있었으면...”라고 하소연 해왔다.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반올림(이하 반올림)에 따르면 지난 3월 초까지 삼성전자 사업장 근로자들의 직업병 피해 제보만 120명, 이중 사망자는 48명에 이른다. 삼성전자 반도체 기흥공장과 온양공장에서 총 74명이 백혈병, 피부암, 악성림프종 등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이중 26명이 사망했다.

현재까지도 직업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근로자들의 피해 접수가 늘고 있다. 피해자와 유가족들은 산업재해를 인정받기 위해 삼성과 싸우는 동안 노조 조직을 위한 활동도 병행해 왔다. 피해 근로자들의 규모가 늘어나는 만큼 노조 설립이 유력해 보인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삼성내 복수노조 시행에 자율성을 보장되지만 실질적인 노조의 출범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실제 2010년 12월 삼성전자 내부 전산망에 노동조합 설립을 호소하는 글을 남겼던 박종태 대리가 해고 조치 당했고, 삼성의 유일한 노조 삼성일반노조의 김성환 위워장은 2005년 삼성 비판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명예훼손과 업무방해로 실형을 살기고 했다.

그러나 노동계는 오래전부터 삼성을 주목해 왔다. 민주노총은 지난 1월 삼성노동자 조직화를 위한 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삼성 계열사의 노조 설립을 지원하는 한편 한국노총과 제3노총 설립을 추진 중인 서울지하철노조도 삼성 노조 설립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