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국민 74.3% 독도지역분쟁화 '대응해야 한다'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국민 74.3% 독도지역분쟁화 '대응해야 한다'
  • 데일리팝·불만닷컴 공동취재팀
  • 승인 2015.07.20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본의 독도지역분쟁화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은 대응해야 한다(74.3%)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2015 국민의 생각]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설문조사 ⑤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은 지금까지도 한일양국의 갈등 격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영원한 숙제 '독도'가 지역분쟁화가 되면서 갈등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삼국사기에는 이사부가 울릉도를 중심으로 한 해상왕국 우산국을 정벌하면서 독도가 우산도(于山島)로 불렸다는 최초의 기록이 있다. 이후 줄곧 한반도의 영토로 군림해 왔다. 프랑스와 유럽 같은 나라에서는 독도를 발견한 배의 이름을 따서 '리앙쿠르(Liancourt)', '호네스트(Hornest)'로 표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지난 1905년에 일본은 일방적으로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로 바꾸고 시마네현[島根縣]에 편입한 뒤 계속해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일본 시마네현 의회는 한국의 강력한 반대를 무릅쓰고 지난 2005년 3월 16일 매년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竹島の日]'로 정하는 조례안 가결했다. 이에 맞서 한국 정부는 같은해 3월 17일 일반인에게 독도 방문을 전면 허용하고 대일(對日) 신 독트린을 발표했다.

대부분의 일본인은 독도 문제에 대하여 관심이 없었으나 2000년대에 들어 한국으로부터 독도 문제에 관련된 비판 등을 이슈화 시키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일본의 언론도 지난 2005년을 기점으로 독도 문제를 한일간의 현안만이 아닌 영토문제로 보도하고 있다.

일본은 한국의 독도를 분쟁 지역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지난해  미국 워싱턴의 대표적 싱크탱크의 하나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공개 세미나에서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표기해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독도가 역사적으로, 지리적으로, 국제법적으로 한국 고유 영토이며 분쟁지역이 아니다"라는 주장하면서 CSIS는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규정한 내용을 모두 삭제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언론기관 데일리팝과 불만닷컴의 의뢰로 여론조사전문기관 폴랩코리아에서 지난 6월 29부터 7월 2일까지 전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74.3%은 일본의 독도 분쟁지역화 시도에 대해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반면 대응할 필요없다는 의견이 17.8%가 나왔는데 '당연히 한국 땅인데 따로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냐'는 생각이 기반된 의견으로 보인다. 또 일부에서는 일본의 독도 분쟁지역화에 일일이 반응하는 것은 그들의 전략에 빠지는 것이라며 좀 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한편, 데일리팝과 불만닷컴의 이번 조사의 유효 표본은 1007명으로, 유선전화 ARS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3.05%,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9%p이다.

(데일리팝·불만닷컴 공동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