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은 정치인맥 만드는 로비스트 모임?
전경련은 정치인맥 만드는 로비스트 모임?
  • 김세영 기자
  • 승인 2011.08.05 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기업별 정치인 로비 문서를 작성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전경련의 뇌물살포 모의를 처벌하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5일 민주노총은 논평을 내고 "이런 식으로 재벌들은 법 위에 군림하는 초법적 특권계급으로서의 지위를 누려왔으며, 상습적으로 어마어마한 범죄를 저지르고서도 제대로 처벌받은 적도 없다"며 "‘법과 원칙’은 힘없는 노동자 서민들에게만 들이밀게 아니라, 바로 이럴 때 써야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과거 국회 청문회에는 전직 대통령도 나오고 재계 순위 1~2를 다투는 총수들도 나왔지만, 지금은 고작 한진중공업의 일개 대표이사까지도 국회를 우롱하고 온 국민과 노동자를 비웃는 세상이 됐다. 아무리 재벌공화국이라지만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는 지경이다"고 개탄했다.

이어 "전경련이 세운 계획은 명백히 뇌물살포에 해당한다. 전경련은 '입법저지'라는 대가성을 분명히 밝힘으로써 스스로 추잡한 거래이며 범죄임을 드러내고 있다"며 "이러한 범죄와 결탁행위로 인해 노동자를 포함해 대다수의 국민들은 당연한 권리조차 찾지 못하고 각종 피해를 당해왔다"고 주장했다.

또 "마땅히 사법당국은 지체 없는 수사로 진실을 밝히고 추가적 범죄도 찾아내 재벌의 악습을 타파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뇌물살포 대상으로 거론된 정치인들도 스스로 관련여부를 밝히는 것이 국회의원다운 처신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재계에 따르면 전경련은 정치권의 반 기업 정책 저지를 위해 주요 그룹별로 여야 유력 정치인들을 할당해 로비할 것을 모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내용이 담겨있는 문서에는 국회가 대기업 총수를 증인채택 시 불참하고 대신 기업의 최고경영자(CEO)가 출석하며, 후원금 출판기념회 지역구사업 지원 등을 통해 국회의원들에게 도움을 주도록 돼 있다.

삼성그룹에는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 손학규 민주당 대표,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 등, LG그룹에는 박영선 민주당 정책위의장, 현대차그룹에는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 이주영 한나라당 정책위의장 등이 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