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10월 16일 방미···네 번째 한미 정상회담
朴대통령, 10월 16일 방미···네 번째 한미 정상회담
  • 성희연 기자
  • 승인 2015.08.1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0월 16일 네 번째 한미정상회담을 가진다. <이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합니다>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0월 16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미국을 방문해 한미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13일 밝혔다.
 
청와대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는 한미동맹 발전, 북핵 문제 등 대북공조, 동북아 평화·안정·번영을 위한 협력,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실질협력 증진 등 다양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강력하고 역동적이며, 진화하는 한미동맹을 재확인하는 양국 간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이번이 네 번째이다.
 
박 대통령의 방미 일정은 양국 간 발표 시점 협의에 따라 이날 새벽(미국 시간 13일) 동시에 발표됐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6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급하게 일정을 연기한 바 있다.
 
당시 박 대통령이 방미를 연기했을 때 한미관계에 일정 부분 악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었지만, 양국 정상은 핫라인을 가동해 서로의 사정을 이해하고 이른 시일 내 방미 추진을 약속했고, 정확히 넉 달 만에 다시 잡힌 것이다.
 
이처럼 양국이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 및 정상회담을 재차 합의하면서 박 대통령이 다음 달 초 중국 정부가 초청한 항일승전 70주년(전승절) 기념행사 참석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전승절 참석과 관련, 제반사항을 고려해 신중하게 검토 중이며, 광복절 이후 빠른 시일 내에 참석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데일리팝=성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