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내 신용은 내가 지킨다' ⑥ 불법사금융
[카드뉴스] '내 신용은 내가 지킨다' ⑥ 불법사금융
  • 성희연 기자
  • 승인 2015.09.1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상반기 금감원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고금리 및 부당 채권추심등 피해사례는 2087건입니다.
 
내수경기 회복 지연, 실업률 상승 등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의 고금리 등 불법사금융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등록대부업자의 이자 초과 수취 및 협박 사례가 있었습니다. 아버지의 실종과 갑작스러운 어머니의 병환으로 수술비가 필요해 대학교를 휴학하고 아르바이트를 하던 A씨(20·여)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대부업자(미등록)로부터 500만원을 대출받으면서 선수수료 20%를 공제하고 최근까지 매달 50만원씩 이자로 납입하였으나 2개월을 연체한 이후에는 근무시간에도 매일 수시로 협박전화와 채무상환을 독촉해 피해신고를 접수했습니다.
 
대부업자의 총 대부금액(11조 1592억 원)은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 대부업체를 중심으로 TV 광고 확대(9개사) 등 적극적 영업이 주요 원인으로 보입니다.
 
금감원은 무분별한 대출을 조장하는 방송광고에 대한 시간제한 및 법정 최고금리 인하 등을 통해 서민층의 금융부담 경감 도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업법상 최고금리가 인하되면 영업환경 악화로 인해 서민들의 고금리 등 불법사금융 피해가 높아질 우려가 있습니다.
 
정부는 최근 불법사금융 업체에 대해 수사기관·국세청 등 관계기관과 협조하고, 시민감시단확충·퇴직경찰관 활용 등을 통해 엄중 대처할 예정입니다.
 
불법사금융 혼자 고민하고 돌려막을수록 고금리에 갇혀 헤어 나올 수 없습니다. 
 
(데일리팝=성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