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Tip] 추석 명절 남은 음식, 어떡하지?
[라이프 Tip] 추석 명절 남은 음식, 어떡하지?
  • 박동혁 기자
  • 승인 2015.09.30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 남은 음식은 처지곤란이다. 이에 남은 음식을 활용한 요리를 위한 다양한 레시피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홈플러스 측은 매번 명절 때마다 남은 음식으로 고민하는 주부들을 위해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올어바웃푸드에 이 같은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레시피를 소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남은 잡채 활용 '식빵 잡채 고로케'

당면 80g을 미지근한 물에 담가 30분간 불린 다음 양파와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채 썬다. 이어 시금치는 깨끗이 다듬은 후 소금을 넣은 물이 끓으면 2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볼에 달걀 2개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 푼다.

식빵을 전자레인지에 15-20초간 돌린 후 사용하면 부드러운 상태가 되어 모양을 내기 쉽고, 잡채가 번거로울 때는 인스턴트 잡채를 사용하면 된다.

① 간장 45ml, 설탕 15g, 참기름 15ml, 후추 조금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② 끓는 물에 당면을 넣고 3분 정도 삶은 후 물기를 제거 한다.
③ 가열된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당근을 각각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리며 볶는다.
④ 팬에 삶은 당면과 양념장을 넣어 양념이 배일 때 까지 젓가락으로 저으며 볶는다.
⑤ 잡채는 접시에 담아 한 김 식힌 후 잘게 다진다.
⑥ 식빵에 잡채를 45g 정도 올린 후, 윗 빵을 덮고 동그란 밥 그릇으로 눌러 고로케 모양을 만든다.
⑦ 고로케 모양의 식빵에 계란 옷을 입히고 끝부분이 떨어지지 않도록 손으로 누른 후 빵가루를 묻힌다.
⑧ 180도로 예열된 기름 800ml에 고로케를 3-4분간 튀긴 후, 키친타올에 올려 기름을 제거한다.

 

채소 총집합 '비빔밥 케이크'

즉석밥 한 팩에 소금, 깨소금, 참기름으로 살짝 간을 하고 당근은 잘게 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다가 소금으로 간을 한다. 달걀은 삶아서 노른자를 체에 내리고 떡국 고명으로 사용하고 남은 소고기와 시금치나물, 고사리나물을 준비한다. 밥을 꺼내기 편하게 컵 안에 랩을 둘러둔다.

채소나 고기에 간이 되어 있으니 간은 약하게 하고 밥을 조금 덜어내어 고추장으로 무쳐 넣어도 좋다.

① 시금치나물과 고사리나물은 잘게 다진다.
② 랩을 깐 컵에 밥을 깔고 평평하게 눌러준 후 당근-밥-시금치-밥 순서로 올리거나 밥-당근-밥-소고기-밥 순서로 눌러 켜켜이 쌓는다.
③ 단단하게 케이크를 만든 후 컵을 뒤집어 내용물을 꺼낸 후 랩을 벗긴다.
④ 체에 내린 달걀 노른자를 올리고 그 위에 고추장을 올린다.

 

생선볼에 사과소스가 와르르 '흰살생선 사과탕수'

청피망과 사과 반 개는 한입 크기의 0.3cm 두께로 자르고 동태살과 새우살은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손으로 물기를 꼭 짠다. 믹서에 동태살과 새우살, 간장 0.5큰술, 소금 약간, 맛술 2큰술을 넣고 갈아둔다.
또 녹말가루 4.3큰술과 물 1컵을 혼합한 후 맑은 윗물만 가만히 따라낸 다음 남은 사과는 맛술 6큰술 , 굴소스 2큰술 , 참기름 0.5작은술 , 요리당 2큰술, 오렌지즙 2큰술을 섞어둔다.

냉동제품으로 판매하는 생선 볼을 튀겨서 사용할 수도 있다.

① 간 동태살에 녹말가루 3큰술을 넣고 고루 혼합한 뒤 물녹말 4큰술을 넣어 반죽한다.
② 160도 기름에서 한 숟갈씩 떠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③ 바닥이 두꺼운 팬에 간 사과로 만든 소스를 넣고 중불에서 끓인다.
④ 소스가 끓어오르면 청피망과 자른 사과를 넣고 물녹말 1작은술을 넣어 섞는다.
⑤ 튀긴 생선에 끓인 사과 탕수를 부어 완성한다.

사진, 자료=레시피 기반 푸드 컨텐츠 제공 사이트 '올어바웃푸드'

(데일리팝=박동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