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 "위안부 문제, 밝혀온 대로…전제조건 없는 정상회담 돼야"
日 정부 "위안부 문제, 밝혀온 대로…전제조건 없는 정상회담 돼야"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5.10.30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0일 일본 정부는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은 이제까지 밝혀온 대로"라며 "전제조건 없이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해야 한다고 거듭 말하고 있다"고 밝혔다. ⓒ 뉴시스

일본 정부는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은 지금까지 밝혀온 대로라며 전제조건 없이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30일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 장관을 대신해 기자회견에 나선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관방부 장관은 오는 11월 2일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이 위안부 문제를 매듭짓는 기회가 돼야 한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질문 받자 이같이 답했다.

일본 정부는 군위안부 문제가 지난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종결된 사안이라는 기조 아래 사안을 '정치·외교문제화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일본 마이니치(每日), 아사히(朝日) 신문과 서면 인터뷰를 갖고 "무엇보다 양국 사이 중요한 현안인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진전이 중요한데, 이번 정상회담이 위안부 문제 해결을 매듭짓는 기회가 돼 서로 아픈 상처를 더 아프게 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일 관계는 우리 정부가 정체시키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사에 대해 잘못된 인식 때문에 갈등과 반목이 되고 있다는 것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