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北 핵포기시 매년 630억 달러 수요 동북아 인프라투자 지원"
朴대통령 "北 핵포기시 매년 630억 달러 수요 동북아 인프라투자 지원"
  • 최연갑 기자
  • 승인 2015.11.16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5일(현지시간) 오전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안탈리아 레그넘 호텔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5일(현지시간)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개방과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매년 630억달러의 수요가 예상되는 동북아 지역의 인프라 투자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안탈리아 레그넘 호텔에서 열린 G20 정상회에 참석해 제1세션에서 진행한 선도발언을 통해 북한 등 동북아 지역의 인프라 투자를 위한 국제사화의 협력을 제안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를 위해 동북아 지역에 특화된 동북아개발은행을 설립하여, 아시아 지역의 개발에 오랜 역할을 해 온 아시아개발은행(ADB), 그리고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과 함께 협력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면서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세계경제의 포용적 성장 방안'관련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과 성과들을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글로벌 저성장, 일자리 부족 및 양극화에 대한 우려로 세계경제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구조개혁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성과를 나누는 포용적 성장이 필요하다"면서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이것이 소비 확대와 기업의 투자로 이어지고 다시 가계소득 증대와 더 많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성장전략 이행을 위한 우리정부의 4대 부문 구조개혁 성과를 소개하면서 "한국도 생산가능인구의 감소와 방만한 공공부문, 경직된 노동시장 등 구조적인 문제로 성장잠재력이 저하되고 경제의 고용 창출력도 약화되는 문제가 있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마련한 후,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부문 구조개혁을 중점 추진해 왔는데 점차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데일리팝=최연갑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