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포착] 동양시멘트, 유독 제주도만 가격인상?…레미콘협회와 날선 공방
[갑질포착] 동양시멘트, 유독 제주도만 가격인상?…레미콘협회와 날선 공방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1.2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협회가 오히려 갑질..다른 업체들 담합 우려해 우리가 나선 것"...
▲ 삼표그룹이 인수한 동양시멘트 ⓒ 뉴시스

동양시멘트(주)가 납품하는 시멘트의 단가를 제주도만 인상한다고 통보하자 제주도레미콘공업협동조합(이하 레미콘조합)은 시멘트 수급난을 이용한 '갑질'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동양시멘트 측은 지난해 제주도의 레미콘, 골재 등의 가격이 상승한 것을 예로 들면서 당사자 간의 날선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왜 제주도만.." vs "제주는 고물류비"
시멘트 가격 놓고 날선 공방

지난 7일 동양시멘트는 현재의 시멘트 가격이 설비투자로 인한 비용증가분을 반영하기에 역부적인 상황, 또 제주가 고물류비 지역이라는 점을 고려해 시멘트 단가를 오는 2월 1일부터 9.2% 올린다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지난 21일 레미콘조합 등 관련단체들은 간담회에 참석해 주요건설자재인 시멘트 가격인상이 아파트 및 주택가격 상승요인으로 작용해 도민부담이 가중될 수 있고, 건설경기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단가의 인상 요인이 설득력이 없어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레미콘조합 한 관계자는 데일리팝과의 통화에서 "가격을 올리는 건 상관없지만 인상 이유가 납득할 수 없다"며 "물건을 팔기 위해 설비투자하는 것인데 왜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냐"고 주장했다.

이어 "강원도에서 채취하는 시멘트는 선박으로 납품하는데 인천도 가고 부산도 간다. 강원도에서 배타고 인천이 가깝나 제주도가 가깝나"라고 반문하면서 제주도에만 가격을 인상한다는 것은 특수 지역임을 이용한 갑질이라는 입장이다.

레미콘조합은 다른 거래 업체인 한라라파즈, 쌍용양회는 인상 계획이 없다는 것을 언급하며, 전국적으로 시멘트공급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 중인 동양시멘트와 거래를 중단할 수 없다는 것을 이용했다는 것이다.

▲ 제주도내 시멘트사별 판매량 추이 (자료=제주도레미콘공업협동조합)

레미콘조합이 발표한 '제주도내 시멘트사별 판매량 추이'에 따르면 동양시멘트는 법정관리에도 불구하고 2014년부터 40만톤을 돌파하면서 지난해에는 57만톤으로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다.

하지만 동양시멘트는 제주도의 레미콘 업체들이 지난해 레미콘 가격을 두배 이상 인상했다는 예를 들며 자신들에게만 너무 가혹한 잣대를 보이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동양시멘트 한 관계자는 시멘트 단가 인상과 관련해 "최근 시멘트에 대한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부족해 비용에 대한 추가 부담이 생긴 것"이라고 주장하며, 다른 업체들이 인상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한라, 쌍용과) 같은 날에 가격을 올린다면 담합의 의심을 받을 여지가 있어 우리가 나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만약 시멘트 가격이 이번에 오르지 않아도 이는 미봉책이다. 언젠가는 올라야 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오히려 갑질은 레미콘 업체?
"제주의 특수 환경 이용해"

동양시멘트 관계자는 오히려 제주도의 지역 특수성을 이용해 레미콘협회가 건설사를 상대로 갑질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양시멘트 관계자에 따르면 시멘트 가격을 올려도 제주도의 레미콘 업체가 흡수할 수도 있는 부분인데, 제주도 주민과 건설경기의 피해로 이어진다는 것은 이미 레미콘의 가격 상승을 전제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동양시멘트 관계자는 "레미콘은 거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육지에서는 수급하기 어렵다"며 "이를 이용해 제주도의 레미콘 업체들은 건설사를 상대로 갑질을 하고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육지에서는 흔히 건설사가 '갑'으로 분류되는 것과 달리 제주도에서는 도내에 있는 3개 레미콘 업체 외에서는 레미콘을 수급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레미콘조합 관계자는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고 전하며 "얼마 전 가격 담합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로부터 철퇴를 맞은 업체가 할 소리는 아닌 것 같다"며 전면 부인했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5일 쌍용양회공업, 동양시멘트, 한일시멘트, 성신양회, 아세아, 현대시멘트 등 6개 시멘트업체가 각사의 시장점유율과 시멘트 가격을 공동으로 결정한 행위에 대해 과징금 1994억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레미콘조합 관계자는 "시멘트 가격이 올라도 레미콘 가격을 올리면 그만이지만 납득할 이유 없이 가격이 오르면 앞으로 들쑥날쑥 오르게 돼 부득이하게 제주 주민들의 피해로 돌아가기 때문에 그러고 싶지 않다"면서 가격 거품을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뜻을 보이기도 했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