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저비용항공사 안전 경고등"…안전강화 대책 마련
국토부 "저비용항공사 안전 경고등"…안전강화 대책 마련
  • 최승준 기자
  • 승인 2016.01.28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교통부가 '저비용항공사 안전강화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 뉴시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최근 여압장치 고장으로 인한 비상선언, 출입문 고장으로 인한 회항 등 비정상운항이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저비용항공사(LCC)의 안전에 경고등이 켜졌다고 판단하고, 국내 LCC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저비용항공사 안전강화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국토부가 2건의 비정상운항 사례를 조사한 결과, LCC의 안전 문제가 단순한 인적과실이라기보다 외형적 성장에 상응한 안전투자가 미흡했고 현장에서 기본적인 안전절차가 지켜지지 않는 등 안전문화 미성숙이 주 원인이라고 판단하고, 과감한 안전투자 확대와 기본적인 안전의식 제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안전투자 확대를 위해 항공기 대수 당 전문인력의 적정 보유기준을 제시해 항공사가 확보하도록 하고 항공기 추가 도입 시 심사를 통해 인력수급이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어 부품고장 등에 대한 LCC의 대응력 제고를 위해 예비 엔진·부품을 추가 확보하도록 하고 대체기 확보능력도 늘릴 계획이다.

또 사소한 점검도 반드시 체크리스트를 활용토록 하고, 운항 전 항공기 외부점검 등을 형식적으로 수행하는 종사자에 대해 즉각 임무배제 등 강력히 조치해 안전의 기본을 바로 세워 현장의 안전문화가 확고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사내 교육 등을 강화하고, 불시 현장 안전감독도 획기적으로 강화한다.

특히 국토부는 주요 안전지표를 바탕으로 LCC의 안전도를 평가해 이를 일반에 공개하고, 평가결과를 노선권 배분 등에 활용함으로써 LCC의 자발적인 안전경쟁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의 안전감독을 내실화하기 위해 항공안전 감독관을 확충하고, 항공사에 대한 지도감독 방식도 사전 예방적 컨설팅 기능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데일리팝=최승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