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맞춤형 '1인 가구' 복지정책 시행
서울시, 맞춤형 '1인 가구' 복지정책 시행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3.14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014년 12월 기준 통계청 세대별 현황 (자료=서울시의회)

서울시가 1인가구 복지 증진을 위한 종합정책을 전국 처음으로 시행한다.

서울시의회는 더불어민주당 서윤기 의원이 대표 발의한 '서울특별시 사회적 가족도시 구현을 위한 1인가구지원 기본조례안'이 지난 9일 열린 제266회 임시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조례안은 1인 가구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주거와 복지, 건강격차해소, 공동생활가정, 소셜다이닝, 여가생활 등 1인 가구 복지지원에 대한 체계적인 정책을 수립해 추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1인 가구가 같이 모여 식사를 할 수 있는 '소셜 다이닝'을 활성화하고 복지 향상을 위해 연구 조사 사업을 진행할 전망이다.

또 노인, 여성, 청년 등 1인 가구에 대한 맞춤형 복지정책도 이뤄지게 된다.

이를 통해 1인 가구의 생활 편의 및 심리적 안정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적 연결망을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서 의원은 "이번 조례는 1인 가구의 생활편의 및 심리적 안정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사회적 연결망을 구축할 수 있게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 가구는 전체 세대의 34.0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서울의 1인가구는 36.38%로 나타났다.

서 의원은 "본 조례가 이달 중순에 시행되면 1인 가구에 대한 실태조사와 더불어 종합적인 정책이 수립돼 보다 체계적인 지원 및 관리가 가능해 질 것"이라며 "빈곤과 고독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문제, 경제적 빈곤, 사회적 고립문제 등의 해소를 위한 각종 행정적 체계가 구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