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교육의 대안 '에듀툴킷 디자이너', 미래형 신직업군
新 교육의 대안 '에듀툴킷 디자이너', 미래형 신직업군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4.08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교육 결과물 소개 (자료=서울시)

8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서울산업진흥원(SBA)에서는 '미래형 신직업군 양성사업'에 일환으로 '에듀툴킷 디자이너'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에듀툴킷 디자이너는 교육기획력과 디자인역량을 바탕으로 한 교육용 툴킷 개발 전문가다.

에듀툴킷 디자이너는 교육, 디자인, 컨텐츠 관련 분야 미취업자들로 구성되어있다. 교육 주관기관인 상상우리에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 후 수강생을 모집하고, 교육 수료 이후 관련 업계로의 취업이나 창업을 지원하는 등 전반적인 과정을 SBA와 공동으로 기획·진행하고 있다.

교육용 툴킷에 대한 인식확산이 이뤄짐에 따라 보다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교육과정을 구성해 창의적 교육에 대한 면밀하고 혁신적인 안을 담을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툴킷 개발 프로세스부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형 신직업군의 사업취지에 맞게 취·창업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해 역량 있는 신직업군으로 양성중이며, 툴킷 교육관련 창업의 저변 확대로 연결시켜 참신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있다.

에듀툴킷 교육과정은 현장중심, 실무중심, 사례중심의 교육을 제공해 툴킷 디자이너로써의 성공과 툴킷을 활용한 교육의 긍정적인 인식 확산한다.

교육현장에서의 창의성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방식의 도입을 시도했으며, 디자인적 사고와 기획력, 교육공학을 융합한 툴킷 개발을 통해 사용자중심 교육도구를 개발했다.

한편 에듀툴킷 디자이너는 지난해 11월 1기가 수료했고,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2기생을 배출해여 지난달 30일 수료식을 진행했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