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레시피] 칼국수 면을 이용한 색다른 국수 '비빔칼국수·미역냉국'
[싱글레시피] 칼국수 면을 이용한 색다른 국수 '비빔칼국수·미역냉국'
  • 민진경 기자
  • 승인 2016.04.2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콤 달콤한 소스와 칼국수의 면의 환상 궁합 '비빔칼국수·미역냉국'

새콤 달콤한 소스와 칼국수 면의 환상 궁합 '비빔칼국수·미역냉국'

오늘 소개할 레시피는 연예계의 절친 신동엽, 성시경이 진행하고 있는 올리브 '오늘 뭐먹지?'에서 선 보인 칼국수 면을 이용한 '비빔칼국수'와 함께 먹기 좋은 '미역냉국'이다.

'비빔칼국수'를 소개한 대가의 팁으로는 칼국수 면을 반죽할 때 식용유를 넣는 것이다. 식용유를 넣게 되면 탄력이 생겨 면이 훨씬 더 쫄깃쫄깃 해진다.

또한 양념장을 만들 때 사이다를 넣어 만들게 되면 단맛과 시원함이 동시에 업그레이드된다.

이날 '비빔칼국수·미역냉국'을 시식한 신동엽은 "칼국수로 만든 면이라 맛없을 것이라는 편견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너무 죄송할 정도로 맛있다"며 시식평을 전했다.

◇비빔칼국수·미역냉국

재료: 상추 6장, 당근 1/2개, 오이 1/2개,양파 1/2개, 골뱅이 200g, 땅콩 2T, 고춧가루 1T, 설탕 1/2T, 통깨 1T, 밀가루 중력분 300g, 물 1C, 소금 1/2T, 식용유 1T, 감자전분 적당량, 고추장 3T, 초고추장 6T, 고춧가루 4T, 청양고춧가루 1T, 설탕 1 1/2T, 물엿 3T, 사이다 6T, 다진 마늘 1/2T, 참기름 1t, 통깨 1/2T, 현미식초 6T, 생강즙 1t

1) 밀가루, 식용유, 소금물을 넣어 반죽한 뒤, 랩으로 싸 실온에 숙성한다.

2) 고추장, 초고추장, 고춧가루, 청양고춧가루, 설탕, 물엿, 사이다, 다진 마늘, 참기름, 통깨, 식초, 생강즙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상추는 손으로 뜯고, 당근, 오이, 양파, 골뱅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땅콩은 비닐팩에 넣어 홍두깨로 부순다.

4) 감자전분을 뿌시고 숙성한 반죽은 밀대로 펴 얇게 썬 후 손으로 주물주물 구긴다.

5) 끓는 물에 칼국수 면을 넣고 삶다 우르르 끓어오르면 찬물 붓기를 3번 정도 반복 후 찬물&얼음물에 헹군다.

6) 삶은 면, 당근, 오이, 양파, 골뱅이(국물), 고춧가루, 설탕, 깨,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 후, 땅콩가루와 상추를 넣고 한 번 더 버무린다.

7) 비빔칼국수는 그릇에 담고 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8) 불린 미역은 먹기 좋게 썰고, 오이와 양파는 채 썰고, 청양·홍고추는 씨를 제거한 후 다진다.

9) 미역에 손질한 재료, 다진 마늘, 현미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리다 물을 붓고, 얼음을 띄워 완성한다.

(사진=올리브 tv '오늘 뭐먹지?')

(데일리팝=민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