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중개사이트'로 무등록 대부업체 확인하자!
'대출중개사이트'로 무등록 대부업체 확인하자!
  • 이다경 기자
  • 승인 2016.04.2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융감독위원회(이하 금감원)은 "한국대부금융협회와 함께 대부중개업체 36곳과 대출중개사이트를 개선했다"고 24일 밝혔다'ⓒ금융감독위원회

앞으로 대출중개사이트로 금융소비자가 무등록 대부업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위원회(이하 금감원)은 "한국대부금융협회와 함께 대부중개업체 36곳과 대출중개사이트를 개선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달 금감원은 30개의 대출중개사이트에 대해 알아본 결과 대부업체 등록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곳은 2개이고 나머지 28개는 확인 할 수 없었다 심지어 대부업체의 등록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대출중개사이트 마저도 무등록 대부업체가 44개 연결되는 것으로 확인됬다.

이에 따라 금융소비자가 대부업체 등록여부를 대출상담과정에서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대출중개사이트에 대부금융협회의 '등록대부업체조회서비스'를 링크하면 곧바로 무등록 대부업체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 회원제 대출중개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려면 대출중개업체가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급한 대부업등록증을 사본으로 제출해야 한다.

금감원은 "대출중개사이트에 등록여부를 확인하고 조회되지 않는 업체는 즉시 대출상담을 거절하고, 연 27.9%를 넘는 고금리를 요구하거나 중개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 불법 대부업체이므로 발견시 즉시 금감원에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데일리팝=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