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도시락, 20~30대가 꼽은 1위 도시락은?
편의점 도시락, 20~30대가 꼽은 1위 도시락은?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6.22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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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백종원·GS25 김혜자·세븐일레븐 혜리'의 각축…높아진 수준에 재구매 의사도 76.9%
▲ 편의점 자체브랜드 도시락 ⓒ CU·세븐일레븐·GS25

CU·GS25·세븐일레븐 등 국내에만 매장이 3만여개에 달하고 있는 편의점이 가성비를 앞세운 도시락을 중심으로 기존 도시락의 인식을 깨트면서 호황을 이어나가고 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트렌드모니터가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4일까지 1000명을 대상으로 '이용하는 도시락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편의점 도시락이 71.5%로, 도시락 전문업체(70.6%)보다 높게 나타났다.

편의점 도시락을 이용해 본 이들 중 예전보다 수준이 높다고 평가한 이들은 87.3%에 달했으며, 재구매 의사율도 무려 76.9%를 기록했다.

그렇다면 편의점 도시락을 주로 이용하는 20~30대가 선호하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16 청년세대 1인가구 라이프스타일 조사'에서 전국 25~34세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한 편의점 자체브랜드(PB) 제품 인기순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1회 이상 구입한 경험이 있는 상품은 CU의 백종원도시락이 49.4%를 기록해, GS25의 김혜자도시락(48.2%)을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1위에 올라섰다.

이어서 세븐일레븐의 혜리도시락(35.1%), 공화춘 짬뽕(33.8%), 오모리 김치찌개라면(30.9%) 순이었다.

백종원도시락의 인기는 20대로 범위를 축소해도 변함이 없었다.

▲ 가구별 편의점 PB 구매율 (자료=대학내일20대연구소)

다만 전체 가구의 1회 이상 구매 비율에서 3위에 올랐던 혜리도시락이 20대 1인가구에서는 5위로 밀려났다. 공화춘 짬뽕(39.2%), 오모리 김치찌개라면(38.6%) 등 라면류가 20대 1인가구에서는 혜리도시락을 앞섰다. 

30대 1인 가구의 1회 이상 구입한 제품 순위에서는 김혜자도시락(58%)가 백종원도시락(52.7%)을 제치고 1위를 탈환했다. 혜리도시락(39.7%)은 마찬가지로 3위를 지켰다. 3회 이상 제품에서도 이들 도시락이 각각 50.5%, 39.6%, 32.7% 순으로 나타난 반면 라면류는 30% 선을 넘지 못했다.

3회 이상 구매 경험으로 보면 김혜자도시락이 50.5%로 백종원도시락(39.6%)과의 격차를 더욱 크게 벌렸다. 반면 3위인 혜리도시락(32.7%)은 백종원도시락과의 격차를 좁혔다. 

반면 전체 가구를 대상으로 1회 이상 구매 경험 제품을 분석한 결과 5위를 차지했던 오모리 김치찌개라면은 3회 이상 구매 경험에서는 죠스 떡볶이(19.8%)에 순위를 내줬다.

편의점 도시락 먹는 이유?
"시간 아끼기 위해서"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편의점 도시락을 이용해 본 이들이 전체 71.7%를 기록할 만큼 편의점 도시락이 도시락 열풍을 주도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지난해 같은 조사와 비교했을 때 편의점 도시락의 이용이 증가한 모습(지난해 64%)이 뚜렷하다는 점에서 최근의 편의점 도시락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편의점 도시락의 주 소비층은 20대(84.4%), 30대(75.2%)와 미혼자(76.6%), 1인 가구(76%)였으며, 대학(원)생의 경우 편의점 도시락 이용경험이 85.5%에 달했다.

또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83.9%가 편의점 도시락이 바쁜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라고 바라봤으며, '요즘 편의점 도시락 수준은 예전보다 좋아진 것 같다'는 의견도 87.3%에 달했다.

▲ 편의점 도시락 평가 (자료=트렌드모니터)

편의점 도시락을 먹는 이유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인 것 같다'는 의견이 전체 78.1%로 나타나,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에게 편의점 도시락이 안성맞춤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돈을 절약하기 위해 편의점 도시락을 이용한다는 의견(50.1%)도 적지 않았지만, 돈보다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편의점 도시락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주로 구입하는 편의점 도시락의 가격은 3000원대(64.7%)에서 4000원대(22.2%)로 나타났으며, 편의점 도시락 가격과 관련해서는 이용자의 67.1%가 적정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품질 대비 비싸다는 의견은 18%, 저렴하다는 의견은 14.9%였다.

한편 20대(48.8%)와 1인 가구(45.6%) 소비자는 뚜렷한 브랜드 선호도를 보이고 있었으며, 선호하는 편의점 도시락 브랜드는 GS25(63.9%, 중복응답)와 CU(58.9%)인 것으로 집계됐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