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탐구] 부동산 자산관리 직종, 어떤 직업이 있을까?
[직업탐구] 부동산 자산관리 직종, 어떤 직업이 있을까?
  • 윤병인 기자
  • 승인 2016.08.02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M(Facility managemaent)

건물의 시설관리이며 시설운영·유지보수·보안 등의 업무가 있습니다. 부동산에서 기계설비의 유지 및 보수, 청소, 에너지관리, 보안, 가구나 집기 등 관리에 대한 관리시스템을 운영합니다.
 
◇PM(Property management)
 
통상적인 부동산관리, 임대차관리·빌딩 운영수익 향상 등 부동산 가치를 극대화하는 업무입니다. 보통 오피스빌딩을 관리하는 회사들로 부동산의 수지분석, 시장조사, 마케팅, 공간배치, 임대료책정, 대차관리, 세무관리 등 부동산관리 및 보유와 관련해서 통상적으로 발생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M(Asset management)
 
보유부동산의 안정적인 수익기반 확보,가치상승을 위한 장기전략수립 및 실행을 담당합니다. 대규모회사는 PM과 AM이 분리돼 운영되지만 소규모에서는 PM이 AM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기도 합니다.
 
AM 회사는 필요 공간의 기획, 부지 및 지역 조사, 금융문제의 해결, 보유 부동산의 재활용 방안등까지 적극적인 관리를 하게됩니다.
 
부동산 자산관리 직종의 자격요건으로는
 
▲대학교나 대학원 부동산학과를 졸업하면 접근성이 더 좋겠지만, 보통은 부동산에 관심이 지대한 성향의 소유자, ▲부동산네트웍이 풍부하거나 구축을 할수 있는 역량 보유자, ▲외부 수주대상 영업 활동 및 실무 경력자, ▲고객이 외국계가 많아 영어 능통자 (영어로 의사소통 및 서류작업 원활히 수행 가능한 수준)를 우대, ▲엑셀/워드/PPT 능숙자, ▲부동산 관련 자격 보유자 우대 (CCIM, 감평사, CPA 등 자격보유자) 등이 있습니다.
 
(데일리팝=윤병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