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꿀Tip] 소중한 내 신용 스스로 지키자!
[금융 꿀Tip] 소중한 내 신용 스스로 지키자!
  • 민진경 기자
  • 승인 2016.08.19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이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했다.

◇현명한 신용관리요령

1) 평소 자기 신용등급에 관심 기울이기
떨어지기는 쉬워도 올리는 데는 긴 시간이 필요한 만큼 평소 자신의 신용등급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소액이라도 절대 연체하지 않기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영업일 이상 연체하면 신용평점이나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만큼, 좋은 신용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소액이라도 연체는 절대 피해야 합니다.

3)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 사용하기
신용등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체를 피하는 첫 걸음은 자신의 상환능력을 벗어난 카드사용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4) 연체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기
불가피하게 연체가 발생할 경우 가장 오래된 연체 건부터 상환해야 연체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연체는 그 기간이 길수록 신용등급에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5) 과도한 빚은 고통의 시작임을 명심하기
대출을 받을 때는 상환능력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주거래 금융회사 및 자동이체 이용하기
거래 금융회사를 자주 바꾸는 것보다는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해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신용등급에 유리합니다. 또한 부주의로 인한 연체를 피하기 위해서는 카드대금이나 통신․공공요금 등 주기적으로 납부하는 대금은 가급적 자동이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타인을 위한 보증은 가급적 피하기
채무자가 연체를 하지 않더라도 보증인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는 만큼, 보증을 서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대출 금융회사 신중하게 결정하기
대출을 받기 위해 금융회사를 정할 때에는 대출 가능성이나 금리뿐만 아니라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9) 신용평가 가점제 적극 활용하기
신용조회회사들은 신용평가시 일정한 가점을 부여하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통신․공공요금 성실 납부실적을 꾸준히 제출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10) 신용관리체험단 활용하기
신용조회회사들은 현명한 신용관리요령 등을 알려주는 신용관리체험단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운용하거나 운용할 예정입니다. 

(자료출처=금융감독원)

(데일리팝=민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