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꿀Tip] 사회초년생, 신용카드 선택시 어떤 점을 고려해야할까?
[금융 꿀Tip] 사회초년생, 신용카드 선택시 어떤 점을 고려해야할까?
  • 박종례 기자
  • 승인 2016.09.02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본인의 소비성향을 파악하라

신용카드를 선택하기 전 본인이 주로 소비를 하는 업종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본인이 인터넷 쇼핑몰을 주로 이용한다고 한다면 해당 인터넷 쇼핑몰 제휴카드를 발급받아 해당 쇼핑몰 이용금액에 대한 할인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국내·외 여행시 항공편을 많이 이용하는 소비자라면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사 제휴 마일리지 카드를 발급받아 신용카드 이용금액을 항공사 마일리지로 적립하여 추후 항공권 구매시 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본인의 월평균 지출액을 파악하라

신용카드 상품별로 제공하는 부가서비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 사용금액 등에 대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선택 전에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신용카드의 서비스 제공조건을 미리 살펴보신 후 본인의 월평균 지출액 범위 내에서 충분히 충족 가능한 조건의 신용카드 상품을 선택해야 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전월 사용금액 산정시 할인적용을 받은 금액은 사용실적에서 제외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를 꼼꼼히 살펴보고 본인의 실적조건 충족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3) 연회비 부담을 고려하라

신용카드 연회비는 카드사가 카드 발급, 대금명세서 발송 등 회원관리비용 및 부가서비스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부과하는 것으로 부가서비스 혜택이 많으면 연회비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국내외 겸용카드(VISA, Master Card, AMEX, JCB 등)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국내전용카드에 비해 연회비가 비싸고 국내 이용에는 차이가 없으므로 해외에서의 카드 사용 계획이 없는 경우에는 국내전용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연회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주거래 은행과 연계된 카드상품 선택시 혜택

주거래 은행과 연계된 카드상품을 선택하여 신용을 쌓을 경우 향후 해당 은행과의 거래에서 대출한도 증액이나 이자·수수료 할인 등 유리한 조건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금융감독원)

(데일리팝=박종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