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꿀Tip] 증권투자시 유의사항이 있다면?
[금융 꿀Tip] 증권투자시 유의사항이 있다면?
  • 민진경 기자
  • 승인 2016.09.23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투자시 유의사항>

-증권투자는 본인의 판단과 책임으로 해야 한다.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권회사 직원에게 매매거래를 위임하더라도 투자손익은 고객 자신에게 귀속되며, 투자원금의 보장 또는 손실보전 약속은 법률적으로 효력이 없습니다.

-높은 수익에는 높은 위험이 있다.
·높은 수익에는 반드시 높은 위험이 따른다는 것을 기억하고 투자시 어떤 위험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위런트 증권, 선물·옵션 거래는 단기간에 투자금액 또는 그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거래설명서를 교부받고 거래 제도와 특성, 거래에 따른 위험 등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합니다.

-그 밖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
·가입한 상품의 기준가격이나 손익현황을 수시로 확인하여 예상되는 시장변동에 대처하여야 합니다.
·해외의 유가증권에 투자하는 간접투자상품은 환율의 변동에 따라 가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계좌관련 정보, 증권카드 등은 본인이 직접 관리해야 한다.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비밀번호, HTS 아이디 등을 남에게 알리거나, 거래 인감, 증권 카드, 보안 카드 등을 남에게 맡겨서는 절대 안됩니다.
·주소, 전화번호 등 고객정보가 변경된 경우에는 회사에 반드시 통보하여 권리행사와 관련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매매거래에 이상이 있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전화 주문 및 투자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녹음되는 지점 전화를 이용하고, 월간거래내역을 살펴보아 매매거래에 이상이 있는 경우 즉시 거래를 중단하고 증권회사 감사실 등에 이의를 제기하여야 합니다.
·사이버거래시에는 장애발생시 대처요령을 숙지하여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간접투자상품 투자시 유의사항>

-원금이나 수익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수익원금, 일임형 랩(Wrap), ELS 등 간접투자 상품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간접투자상품의 과거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요내용 반드시 확인하고 가입해야 한다.
·가입시 반드시 투자설명서와 약관 등을 교부받고 상품의 종류(주식형, 채권형, 혼합형)와 환매가능 여부, 투자대상, 투자위험, 수익구조, 수수료 산정 등 주요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투자성향과 투자목적, 자금 운용기간 등에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자료=금융감독원)

(데일리팝=민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