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꿀Tip] 개인신용 관리, 어떻게 할까요?-1편
[금융 꿀Tip] 개인신용 관리, 어떻게 할까요?-1편
  • 민진경 기자
  • 승인 2016.10.0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불능력에 대한 사회적 평가를 신용이라 합니다>

신용이란 일반적으로 사람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며, 이를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사람의 경제적인 지불 능력이나 지불능력에 대한 사회적인 평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란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 있어서 거래상대방에 대한 신용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정보를 말합니다.

<개인 신용정보 왜 중요한가>

고객이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 받고자 하는 금융회사는 전국은행연합회에 고객의 개인 신용정보를 먼저 조회합니다. 고객에 대한 과거의 대출·카드 발급 기록 및 연체기록 유무 등 고객의 신용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좋은 신용거래를 유지하면 금융회사로부터 우대받아야 합니다.

백화점에서 물건을 사고 백화점카드로 지불할 때나 이동 통신회사로부터 휴대용 전화기를 구입할 때에도 개인신용정보가 이용됩니다. 특히, 좋은 신용거래기록을 유지하면 금융회사 이용 시 대출금리, 한도, 각종 수수료 등의 적용에 있어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채무 불이행자가 될 경우 이동전화의 가입, 상품의 할부구매, 신용카드의 발급 및 사용, 신규대출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 경제활동에서 신용을 판단하는 주요자료로 활용됩니다.

이제 개인 신용 정보는 우리의 금융 경제활동에 있어서 신용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자료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에 관한 어떤 정보가 어디에 등록되고, 어디에 제공되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분명하게 알아 자신의 신용상태가 정확하게 평가되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개인신용 정보는 집중·관리됩니다.

개인신용정보에는 대출정보·채무보증정보 등의 거래정보, 연체정보·부도정보 등의 신용불량정보, 소득·납세실적 등의 능력정보, 국세 및 지방세 체납정보·법원의 심판 및 결정정보 등의 공공기록정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 신용 정보는 '신용 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종합신용정보집중 기관으로 등록된 전국은행연합회와 금융감독위원회로부터 신용정보업 허가를 받은 한국신용정보(주), 한국신용평가정보(주), 서울신용평가 정보(주), 한국개인신용(주) 등 신용조회업자에 의해 집중·관리됩니다.

또한,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생명보험협회, 대한손해보험협회, 여신전문금융업협회 등도 각 회원사들로부터 가입자 (또는 계약자)정보, 연체정보 등을 집중하여 회원사들에게 동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신용조회업자는 전국은행연합회로부터 집중된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이외에 통신사업자, 유통업자, 중소기업 등으로부터도 이동통신요금 체납정보, 백화점카드대금 연체정보, 상거래채권 연체정보 등의 신용 정보를 수집하여 DB를 구축하고, 금융 회사 등 회원사들에게 그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동의없이 개인신용정보 제공할 수 없습니다.

거래정보 및 능력정보는 전국은행연합회가 각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등록하거나, 신용조회업자가 백화점 또는 통신사업자 등으로부터 수집하여 등록합니다. 각 금융회사 또는 백화점 등이 거래정보나 능력 정보를 전국은행연합회 또는 신용조회업자에게 제공하려면 미리 신용정보주체인 본인의 동의를 받아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각 금융회사들은 고객과의 거래 개설 시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에 관한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본인의 동의 없이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였을 경우에는 관계법령에 의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 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되어 있는 등 사생활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료=금융감독원)

(데일리팝=민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