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지역별 맞춤형 지진대피매뉴얼' 제작 추진중
국민안전처 '지역별 맞춤형 지진대피매뉴얼' 제작 추진중
  • 오정희 기자
  • 승인 2016.10.2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철호 의원 "지역별 지진대피매뉴얼 국민에 배포해야 할 것"

국민들이 지진발생시 해당 지역에서 가장 안전한 곳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별 맞춤형 지진대피매뉴얼'이 나올 전망이다.

국회 새누리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을, 안전행정위원회)이 국민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서면답변서에 따르면, 국민안전처는 지진 발생시 국민들이 건물 밖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미리  안내하는 동시에 각 지역의 현실과 특성을 고려한 지진대피매뉴얼을 지자체와 협조하여 만들겠다고 밝혔다.

지진이 발생하면 내진설계가 된 건물은 문제가 없겠지만 대부분은 미비한 곳들이 많아 일단 건물 밖으로 나와야 하는데, 막상 건물 밖에 나와서는 해당 지역에서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 안내하는 매뉴얼이 없다는게 홍철호 의원의 지적이다.

또한 홍 의원은 상황발생시 공원, 운동장 등 마땅한 대피처가 없다면 각종 낙하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경우에 따라서는 내진 설계가 된 건물 안으로 대피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는데 지역별로  내진설계 건물을 안내하는 자료도 없다고 주장했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시군구별로 공문을 보내 '지역별 맞춤형 지진대피매뉴얼'의 제작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제 대부분의 국민들이 지진발생시 건물 밖으로 나와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건물 밖으로 나와서 그 이후의 매뉴얼은 전혀 없는 실정이다"면서 "각 시군구별로 지대가 견고한 곳을 중심으로 지진 시뮬레이션을 하고 피해가 제일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을 미리 안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안전처는 각 지역별 국민행동 지진대피매뉴얼을 최대한 빨리 만들어서 국민들에게 배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