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꿀Tip] 실손의료보험, 가입시 꼭 알아둬야할 '팁'
[금융 꿀Tip] 실손의료보험, 가입시 꼭 알아둬야할 '팁'
  • 민진경 기자
  • 승인 2016.10.2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실손의료보험 가입시 다음 사항을 꼭 기억하고 활용하세요.

① 중복가입하더라도 실제 부담한 의료비 내에서만 보장한다.
실손의료보험은 가입자가 실제 부담한 의료비만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입니다. 따라서 두 개 이상의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초과하여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가입자가 두 개의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는 실제 부담한 의료비 범위 내에서 두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나누어 지급(비례분담)합니다.

② 중복가입시 보장한도가 확대되는 효과는 있다.
실손의료보험은 실제 부담한 의료비에 대해 입원의료비는 최대 5,000만원, 통원의료비는 최대 30만원 범위 내에서 본인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한도까지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③ 성형수술비, 간병비 등은 비보장 된다.
실손의료보험이 모든 의료비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형수술과 같이 외모개선 목적의 의료비, 간병비, 건강검진, 예방접종, 의사의 진료없이 구입하는 의약품, 의약외품과 관련하여 소요된 비용 등은 실손의료보험에서 보장하지 않습니다. 

④ 다수의 보장성보험을 가입하고 있다면 단독형 실손의료보험이 유리하다.
실손의료보험은 실손의료보험만으로 구성된 “단독형 상품”과 다른 주계약(예: 사망, 후유장해 등)에 특약으로 부가되는 '특약형 상품'이 있습니다.

이미 암보험, 종신보험 등 다수의 보장성 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사람은 보험료 부담측면에서 단독형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⑤ 보장내용은 동일하지만 보험회사별로 보험료는 상이하다.

실손의료보험은 어느 보험회사에 가입하든지 보장내용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실손의료보험 가입 전에 자신에게 적용될 보험료를 회사별로 비교해 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⑥ 인터넷으로 가입하면 보험료가 더 저렴하다.
보험다모아 또는 보험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경우 모집수수료 등이 적어 설계사 등 대면채널을 통해 가입할 때보다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⑦ 고령자의 경우 노후실손의료보험을 활용한다.
가입연령 제한으로 일반 실손의료보험 가입이 어렵거나 은퇴 후 보험료를 내는 것이 부담스러운 고령자는 노후실손의료보험 가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후실손의료보험은 가입나이가 50세~75세(또는 80세)인 경우에도 심사를 거쳐 가입이 가능합니다.

⑧ 매년 보험료 갱신, 15년마다 보장내용 변경이 가능하다.
2013년 4월 이후 가입한 실손의료보험은 매년 보험료가 갱신되고 15년마다 재가입이 필요합니다. 

실손의료보험은 통상 가입자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그리고 손해율이 높아질수록 보험료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15년마다 재가입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재가입 시점에 보장범위 등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단독형 실손의료보험은 2013년 1월부터 1년 갱신/15년 재가입 형태로 판매한다.

(자료=금융감독원)

(데일리팝=민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