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같이 먹으면 위험한 약과 음식: 통풍과 퓨린이 많은 식품
[생활Tip] 같이 먹으면 위험한 약과 음식: 통풍과 퓨린이 많은 식품
  • 이다경 기자
  • 승인 2016.11.08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풍은 요산이 과다 생성되거나 요산 배설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생성된 요산이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조직을 둘러싸면서 염증을 유발하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재발성 발작 질환입니다. 통풍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요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배설을 촉진하는 약물이 사용됩니다.

소염제, 요산 배설 촉진제는 관절의 윤활액이나 주위 조직에서 바늘모양의 요산결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발작을 종식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요산생성을 방해하거나 요산 배출을 증가시키는 약물입니다.

대표적인 약물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인도메타신, 나프록센 등), 콜키신, 알로푸리놀, 프로베네시드, 설핀피라존이 있습니다.

통풍에 걸렸을 경우 고기, 등 푸른 생선 등 퓨린이 많은 식품을 과다섭취할 경우 요산의 증가로 인해 통풍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00g당 퓨린이 150mg 이상으로 많이 함유된 식품은 소 또는 돼지 등 동물의 장기, 고기국물, 베이컨, 등푸른 생선, 연어, 생선알, 조개, 멸치, 새우, 메주, 효모 등이 있습니다.

주당 3회 정도 섭취해도 되는 식품으로는 돼지고기, 생선, 아스파라거스, 대두, 버섯, 시금치가 있습니다.
 
퓨린 함유량이 적은 식품으로서 보통 때처럼 섭취해도 되는 식품은 달걀, 우유, 치즈, 도정한 곡류, 국수, 빵, 팝콘, 마카로니, 과일, 땅콩,채소류, 아몬드, 코코넛, 유제품, 과일류, 초콜릿 등 입니다.

(자료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안내서')

(데일리팝=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