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꿀Tip] 신용카드 선택시 고려할 사항
[금융 꿀Tip] 신용카드 선택시 고려할 사항
  • 민진경 기자
  • 승인 2016.11.15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로 카드를 만들 때는 다음 여섯가지 사항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세요!

① 본인의 지출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카드사가 제공하는 혜택과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지출(소비)성향을 꼼꼼히 따져보고 카드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가장 많이 지출하는 업종이나 항목이나 분야에 무이자 할부혜택과 부가서비스를 많이 부여하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국내·외 여행시 항공편을 많이 이용하는 소비자라면 항공사 제휴 마일리지 카드를 발급받아 신용카드 이용금액을 항공사 마일리지로 적립하여 추후 항공권 구매시 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② 본인의 월평균 지출규모를 파악해야 합니다.

카드상품별로 제공하는 무이자 할부혜택이나 부가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전월 사용금액이 일정액 이상이 되어야 하는 등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의 소득과 이에 따른 월평균 지출규모를 감안하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종류의 부가서비스 혜택에만 매달려 여러 장의 카드를 발급 받을 경우 그만큼 실적조건을 채우기 어렵게 되고 이들 부가서비스 혜택 등을 받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드를 새로 발급받을 때는 본인의 지출규모를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③ 소득공제 VS 부가서비스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카드를 선택할 때는 '소득공제' 혜택에 주안점을 둘지, 아니면 '포인트 등 부가서비스'에 주안점을 둘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공제에 중점을 두는 소비자라면 '체크카드'를, 부가서비스에 중점을 두는 소비자라면 '신용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카드사들이 체크카드에도 웬만한 신용카드 못지않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을 내놓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체크카드 부가서비스 혜택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④ 편의성 VS 안전성

카드를 여러 장 보유할 경우 사용처에 따라 무료입장, 할인혜택 등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반면, 제대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분실 및 도난에 따른 위험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여러 장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편의성 뿐만 아니라 안전성 측면도 고려하여 카드를 만들 필요가 있으며, 필요 이상으로 많은 카드를 발급받게 되면 계획적인 소비지출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⑤ 연회비를 따져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연회비는 카드사가 카드발급 및 배송, 회원관리, 부가서비스 제공 비용 등에 충당하기 위해 매년 일정액을 부과하는 것으로 카드에 탑재되는 부가서비스가 많거나 고가일수록 연회비 부담도 커집니다.

또한, 한 해 동안의 이용 실적 등을 감안하여 그 다음해에 연회비가 면제되거나 새롭게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회비가 비싼 카드를 발급 받을 경우에는 연회비 부담과 부가서비스 활용 가능성을 충분히 감안한 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⑥ 상품안내장의 이용조건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사들이 사용실적을 기준으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일정한 경우에는 이용실적에서 제외하는 등 여러 조건을 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드사들은 부가서비스 혜택 위주로 카드상품을 홍보하기 때문에 카드를 선택하기 전에 상품안내장 등에 기술된 부가서비스 이용조건을 읽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포인트 적립 및 전월실적 제외 대상, 통합 할인한도 등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료=금융감독원)

(데일리팝=민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