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으로 무사고 기록 100일째
NH농협은행,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으로 무사고 기록 100일째
  • 오정희 기자
  • 승인 2016.12.22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이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100일째 전자금융 무사고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22일 NH농협은행 스마트금융부 관계자는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FDS)의 지속적인 고도화 ▲사고예방센터 전문상담원을 통한 24시간 365일 상시 모니터링 ▲은행권 FDS 정보공유시스템과의 실시간 연계 ▲NH안심보안카드/지문인증 서비스 적용 확대 등이 정착되면서 전자금융사고가 획기적으로 감소됐다고 밝혔다.

은행 측은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으로 전자금융 사고패턴을 입체적으로 분석한 후 이를 이상금융거래 탐지모형을 통해 체계적으로 구축했다는 점을 꼽았으며,  이에 힘입어 2016년 전자금융 사고건수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95.6%나 감소했다고 전했다.

더불어 NH농협은행은 24시간 365일 FDS 사고예방센터 전문상담원을 운영하여 고객의 금융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전자금융 FDS에서 이상금융거래가 탐지되면 사고예방센터 상담원들은 즉시 고객에게 연락하여 본인 거래 여부를 확인하고, 제3자 불법 거래로 확인되면 계좌 지급정지 및 개인금융정보 변경을 안내한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전자금융 FDS로 예방한 사고와 해당 고객들의 상담내용을 분석한 결과, 여전히 고객들이 보이스피싱이나 파밍 등 다양한 사기방법에 의해 개인금융정보 또는 추가인증번호를 유출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안전한 전자금융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고객 스스로 개인금융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