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차이나 마켓 31’ 시리즈 발간
KOTRA, ‘차이나 마켓 31’ 시리즈 발간
  • 정도민 기자
  • 승인 2011.12.25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사장 오영호)는 중국의 31개 성시(省市) 지역별 시장정보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 “차이나 마켓 31” 시리즈 발간을 개시하였다.

이번 자료는 동남부 10개 성시, 동북부·중부 9개 성시, 서부 12개 성시의 총 3권으로 나누어진다. 이번 책자는 KOTRA의 중국 15개 무역관이 현지에서 직접 자료를 수집했을 뿐 아니라, 국내 최초로 중국 31개 모든 성시의 경제정보를 하나로 모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재 국내에는 중국을 지역별로 한눈에 조망하고 비교할 수 있는 자료가 없으며, 특정 도시나 지역에 관한 단편 정보들이 분산되어 있다.

중국의 행정구역은 크게 베이징, 상하이, 톈진, 충칭 등 4개 직할시, 22개 성(省)과 5개 자치구 등 31개 성시로 나뉜다. 각 성시별로 경제상황이 다르고 인프라나 시장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중국 전체가 아니라 진출하고자 하는 성(省), 시(市)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 전역에서 도시화와 권역개발 바람이 불면서 내륙 내수시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서, 진출 전략수립에 지역별 시장조사는 필수적이다.

이번 차이나 마켓 31 시리즈는 이러한 우리 업체들의 정보 수요에 맞춰 중국 전체 성시별 정보를 자세히 수록하였다. 개별 기업이 찾기 어려운 각 성시별 12.5 규획이나 산업정보, 인프라, 권역개발계획 등을 정리하였으며 지역별 진출기업 명단, 한국과의 경제교류 현황, 진출유망분야 등 기업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모았다.

박진형 KOTRA 정보컨설팅본부장은 “중국의 경제발전이 진행되면서, 지역별 경제상황도 시시각각 변화하며 편차를 보이고 있다.”라며, “이제 중국 내수시장공략을 위해서는 지역별로 세분화된 시장조사가 필수적이며, 이번 책자가 중국진출을 계획하는 우리 기업의 정보습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자료구입은 KOTRA 본사 간행물 판매코너(02-3460-7389 / 7390)나, KOTRA 글로벌윈도우 홈페이지(www.globalwindow.org)에서 주문할 수 있다. 현재 동남부편인 1권이 판매 중이며, 동북부·중부 편 및 서부 편은 1월 중에 차례로 발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