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12.28 한일 위안부 협상 두고 '홀로 다른 입장' 밝혀 눈총
새누리, 12.28 한일 위안부 협상 두고 '홀로 다른 입장' 밝혀 눈총
  • 정단비 기자
  • 승인 2016.12.28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8일 오후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부산시민단체가 위안부 소녀상을 기습적으로 설치한 뒤 연좌농성을 벌이면서 이를 철거하려던 경찰 및 구청 직원 등과 대치하고 있다. ⓒ뉴시스

1년을 맞은 28일 '한일 위안부합의'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분열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과 새누리당에서 분리해 나온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이 모인 개혁보수신당 그리고 야당인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이 '한일 위안부합의'를 두고 각기 다른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현안 관련 서면 브리핑을 통해 지난해 위안부 합의를 통해 현실적 권리구제와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책임인정을 끌어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개혁보수신당은 국가 대 국가의 조약이나 협악이 아닌만큼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상처 치유금이 중요한 게 아니라 치유와 진정한 사과가 수반돼야 하며 추가 협의는 당사자의 납득과 수용이 필수적이라는 설명이다.

국민의당도 김경록 대변인을 통해 위안부 합의를 폐기하고 일본 정부의 진정한 사과와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안부 할머니의 명예와 존엄, 그리고 역사를 10억엔과 맞바꾸려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진정한 사과와 법적 책임을 부정하는 일본 정부와의 최종 해결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정권 교체 후 한일 위안부합의를 무효화 시키기위해 노력하겠다고 주장했다.

국민들과 피해 당사자 할머들의 반대를 무시한 일방적 합의는 한국 외교사의 치욕적인 기록으로 남을 것인만큼 재협상이 진행되야 한다는 이유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우 원내대표의 이 같은 이견에 대해 정권을 획득한 듯한 태도가 안타깝다며 책임있는 대책이나 제안 없이 비판을 위한 비판만 하며 여론 자극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