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진출 페이코, 간편결제 '스타워즈 ' 시작?
CU 진출 페이코, 간편결제 '스타워즈 ' 시작?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7.01.03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편결제 '페이코'가 올해부터 편의점 CU에 진출한다.

NHN엔터테인먼트는가 편의점 CU에 페이코(PAYCO) 결제를 적용하고, 오프라인 채널을 대거 확장했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페이코 이용자는 전국 1만900여 CU 편의점 매장에서 NFC 결제 단말기 '동글'에 터치하거나 바코드를 리딩하는 방식으로 결제할 수 있게 됐다.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는 페이코 가맹점에서 페이코 앱을 켜고 오프라인 결제를 선택하거나, 비밀번호 또는 지문 인증을 통해 본인확인을 한 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CU진출로 간편결제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페이코는 지난 2016년 12월 월결제액 1000억원을 돌파하며 누적 결제액 1조원을 달성했다. 2015년 8월 정식 서비스 출시 이후 1년 5개월만이다.

온·오프라인 겸용 간편결제로 서비스를 시작한 페이코는 교통비 결제에 이어 올해 간편세금납부, 간편송금, 통합멤버십서비스 및 금융사와의 포인트 전환까지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 NHN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최근 가입자가 610만명에 달한다.

음원 서비스 벅스(Bugs)와 연계한 '니나노클럽', 대학캠퍼스나 직장인 밀집지역과 지역 거점 중심의 페이코존 구성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간편결제 시작을 확대하고자 한 결과다.

간편결제 외에 간편송금 서비스의 이용률도 높다. 1인당 월 송금건수는 6.4회, 회당 평균 송금액은 4만원으로 조사됐다. 

페이코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입한뒤 카드를 등록하는 5개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처음 가입을 위해 앱을 구동시키면, 아이디와 비번을 만드는 첫 번째 창이 나온다. 아이디는 메일주소와 휴대폰 번호로 정할 수 있다. 그 후 앱을 이용한 간편 본인확인이나 휴대폰 본인확인을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면 회원가입 절차가 끝이 난다.

그 다음 결제 수단을 등록하면 된다. 카드를 등록할 때는 카드번호, 유효기간, 비밀번호 앞 2자리를 적으면 된다. 마지막으로 결제 비밀번호를 등록하면 끝이다. 결제수단은 신용·체크카드, 계좌, 휴대폰결제를 이용할 수 있고 결제 비밀번호는 지문 인식으로 대처할 수 있다.

▲ (사진=데일리팝)

오프라인에서 페이코로 결제할 때는 앱을 열고 오프라인 결제를 누른다. 결제수단 선택 후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코드 창이 나온다. 직원에게 바코드를 보여주거나, 페이코 단말기가 있을 시 단말기에 핸드폰을 가져다 놓으면 된다.

인터넷에서 자주 사용하는 간편결제가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오프라인에서 사용 시 지갑을 따로 꺼내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고, 페이코에서 제공해주는 쿠폰 이용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페이코는 온라인 가맹점 10만개, 오프라인 가맹점은 티머니 가맹점을 포함한 12만개를 보유하고 있다. 롯데카드와 삼성카드 가맹점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다.

(데일리팝=김지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