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야권통합 또는 연대, 이번엔 없다?
[뉴스줌인] 야권통합 또는 연대, 이번엔 없다?
  • 이용진 기자
  • 승인 2017.01.27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탄핵을 주도한 야3당 원내 지도부. 왼쪽부터 박지원 국민의당대표,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뉴시스

"그동안 국민의당 전당대회 때문에 자제해왔지만 오랫동안 주장해왔던 야권의 통합과 연대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고민을 부탁드린다. 분당 당시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지만 이제는 대선 승리를 위한 전략이 필요한 때이다. 야권 전체의 지혜가 필요하다"

지난 1월 16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국민의당 박지원 당대표의 당선을 축하하며 처음으로 건낸 말은, 야권통합이었다. 우 원내대표는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 국민의당으로 갈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판단되는 이 시점"에서 "국민의당과 민주당이 어떻게 정권 창출을 위해서 지혜를 모을 것인지 고민해야 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며 야권통합을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우 원내대표의 야권통합 주장이 돌발적인 것은 아니다. 탄핵이 가결된 이후인 2016년 12월, 이미 1월부터 야권통합을 제기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시기를 1월로 상정한 것은 국민의당 전당대회를 염두에 뒀기 때문이라는 점도 예상된 바다.

야권통합이라는 메시지를 박지원 대표에게 전달하는 형식으로 제기한 것도 의미가 있어 보인다. 박 대표는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을 겸하며 탄핵정국에서 야3당 논의에 직접 참여한 원내지도부였다. 탄핵소추안 가결 과정에서 형성됐던 야3당 공동전선을 대선까지 이끌자는 맥락임을 짐작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총선에서의 야권연대는 지역구별로 출마 후보를 단일화해 야권 전체의 의석을 늘린다는 전략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대선은 다르다. 대통령 선거는 단일후보가 단 한명 뿐이기 때문에, 총선과 달리 단일후보를 배출하는 당에게 일방적으로 무게중심이 기울게 된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합당하는 경우는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겠지만, 야권연대 없이 치른 2016년 총선에서 각자가 성공적이라고 평할만한 결과를 낸 두 당이 지금와서 다시 합당 논의를 할 가능성은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합당이 불가능하다면 대선에서의 야권통합 혹은 연대가 어떤 방식으로 가능하다는 것인지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해 민주당의 잠재적 대선주자로 꼽히는 김부겸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한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야권공동경선과 공동정부 구성이다.

김부겸 의원은 박지원 대표의 당선을 축하하며,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이 지혜를 모아 야권공동후보를 선출하는 것이 촛불 민심과 함께 하는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또 야권공동후보를 통한 연립정부를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역시 "촛불공동경선"과 "촛불공동정부"를 주장하고 나섰지만 뜻대로 되지 않자 대선불출마 선언을 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룰을 정하는 과정에 이미 돌입해 있다. 등록한 후보자가 7명 이상인 경우 예비경선을 통해 6명으로 압축해 경선을 추진한다는 방침도 정했다. 야권통합을 당 차원에서 결정하지는 않았다는 징후도 포착되고 있다. 결정적으로, 통합 혹은 연대의 상대방인 국민의당이 야권통합 혹은 연대 논의에 대해 명시적으로 반대 의사를 보였다. 따라서 예비경선 주장이 실현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데일리팝=이용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