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人] 핸드크림 9종, 끈적임·촉촉함 등 사용평가 최고제품은?
[지식人] 핸드크림 9종, 끈적임·촉촉함 등 사용평가 최고제품은?
  • 이창호 기자
  • 승인 2017.02.02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드크림은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손 전용 화장품입니다. 보습성능이나 사용감 등 나름의 장점을 강조한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는데요, 대부분의 화장품이 그렇습니다만 자신에 맞는 제품을 찾아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일 한국소비자원은 만 20세부터 59세 사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구매 경험이 높은 상위 9개 핸드크림 브랜드를 선정하고, 이들 브랜드에서 보습을 광고하는 핸드크림 9종을 선정해 비교했습니다. 탄력이나 자오선 차단 등의 기능성은 포함되지 않은 크림형태의 제품들입니다.

비교결과 더페이스샵의 제품(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은 보습성능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고, 사용 만족도(3.9점)가 가장 높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발림성이 좋았고, 촉촉한 느낌이 많았으며, 유분감과 끈적임이 적은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가격(1167원/10mL)은 세 번째로 저렴했습니다.

니베아 제품(퓨어 앤 내추럴 핸드크림)은 보습성능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으나, 사용 만족도(3.2점)가 가장 낮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발림성이 떨어졌고, 촉촉한 느낌은 많으며, 끈적임이 많이 느껴지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가격(800원/10mL)은 두 번째로 저렴했습니다.

뉴트로지나 제품(노르웨이젼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은 보습성능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고, 사용 만족도(3.6점)는 평균 수준이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발림성이 좋았고, 촉촉한 느낌이 많으며, 유분감과 끈적임이 많은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가격(1187원/10mL)은 네 번째로 저렴했습니다.

더바디샵 제품(망고 핸드크림)은 보습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사용 만족도(3.9점)가 가장 높았음. 상대적으로 발림성이 좋고, 촉촉한 느낌이 많으며, 유분감과 끈적임이 적은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가격(2333원/10mL)은 두 번째로 높았습니다.

▲ (사진=한국소비자원)

제품을 비교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가 진행됐는데요, 특히 시험 대상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고 발림성, 촉촉함, 유분감, 끈적임 등 제품 특성을 평가한 대목이 눈에 띕니다. 평가는 20대와 30대, 40대 여성 각각 31명 씩 총 93명이 평가했습니다.

먼저 사용만족도는,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이 나란히 3.9점으로 상대적으로 가장 높게 평가됐습니다.

이어서, 피부에 저항 없이 고르게 잘 퍼져 발라지는 '발림성'을 평가한 결과는, 뉴트로지나(노르웨이젼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제품이 나란히 4.0점 이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피부에 느껴지는 제품의 촉촉한 정도에서는 5개 제품이 3.5점에서 4.0점 사이로 평가됐습니다. 뉴트로지나(노르웨이젼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 니베아(퓨어 앤 내추럴 핸드크림),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미샤[리얼 모이스트 24 핸드크림(아르간오일)]가 촉촉함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5개 제품입니다.

피부에 느껴지는 제품의 유분감 정도는 뉴트로지나(노르웨이젼 포뮬러 패스트 업소빙 핸드크림)가 3.5점 이상 4.0점 미만으로 유분감이 많게 평가됐습니다.

손등에 바르면서 손등과 손가락 사이에 느껴지는 끈적임 정도를 평가한 결과, 6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끈적임이 적게 나타났습니다.

네이처리퍼블릭(핸드 앤 네이처 쉐어버터 핸드크림), 더바디샵(망고 핸드크림), 더페이스샵(데일리 퍼퓸 핸드크림 오키드), 록시땅(시어버터 핸드크림), 미샤[리얼 모이스트 24 핸드크림(아르간오일)], 이니스프리(올리브 리얼 모이스처 핸드크림) 등이 상대적으로 덜 끈적인다고 평가받았습니다.

살균‧보존제 시험에서는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중금속 역시 검출되지 않아 안전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데일리팝=이창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