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체험기] 프라이팬, 그게 그거 아닌가?..테팔·해피콜 6종, 기름 없이 '계란 프라이' 하기
[솔직체험기] 프라이팬, 그게 그거 아닌가?..테팔·해피콜 6종, 기름 없이 '계란 프라이' 하기
  • 오정희
  • 승인 2018.06.07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가구들의 필수품 프라이팬. 하지만 구입을 하려고 하면 1만원 이하부터 10만원 이상되는 프라이팬까지 가격은 다양한데 어떤 제품이 좋은 것인지 구분이 되지 않는다.

최근에는 가스레인지 대신 전기 인덕션이 설치된 집도 많은데 프라이팬도 다르게 사용해야할까?

다이아몬드 코팅이 됐다고 하면 좋은 것일까? 홈쇼핑에서는 코팅팬을 써야 한다는데..

프라이팬의 대명사 '테팔' 4종과 홈쇼핑 인기 제품 '해피콜' 2종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세한 제품명은 1.테팔 제이미올리버 인덕션 프라이팬, 2.테팔 쏘옵티말 그레이 프라이팬, 3.테팔 엑스퍼티즈 블랙 프라이팬, 4.테팔 캐릭터 레드 프라이팬, 5.해피콜 다이아몬드코팅 포셀 프라이팬, 6.해피콜 IH 프라이팬이다.

ROUND 1: 열전도율 비교

제품 6종의 특정 온도 도달 시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열전도율은 프라이팬을 사용해 전이나 고기류를 조리할 때 중요한 요소이다. 

100도까지 온도를 올리는 데 가장 오래 걸린 프라이팬은 주물팬인 테팔 올리버팬(37.90초)이었으며 가장 빨리 열전도가 된 팬은 테팔 쏘옵티말(19.34초)이었다. 거의 2배 정도 차이가 난다.

결과를 보면 상대적으로 인덕션 겸용 프라이팬이 일반 프라이팬에 비해 열전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인덕션에서 사용하기 위한 IH(Induction Heating, 유도가열) 코일이 내장되어 바닥이 두꺼워진 까닭에 달궈지는 시간이 길게 나타난 것으로 파악된다. 

그중 해피콜 IH는 인덕션 겸용임에도 빠른 열전도 시간을 보여줬다.

ROUND 2: 기름 없이 계란 프라이 하기

프라이팬 내부의 코팅력을 알아보기 위해 기름을 두르지 않고 계란 프라이를 해보기로 했다.

인덕션용 팬은 열이 서서히 달아오르는 터라 비교적 공정하지 않을수도 있으나 그 점을 감안해서 보길 바란다.

1. 테팔 제이미올리버 인덕션 프라이팬

티타늄 프로 코팅처리가 된 제품이다. 프라이팬을 오랜 기간 사용할 경우 코팅이 벗겨지면서 음식물이 눌어붙는 것이 당연한 것이지만 이 팬은 새제품에서도 일부 계란이 눌어붙었다.

다행히 조리 후 설거지를 하면서 쉽게 제거할 수 있었다.

직경 28cm, 중량은 약 1.5kg으로 무거운 제품에 속하며 가격은 다나와 최저가 기준으로 5만3570원이다. 주물 알루미늄 방식으로 제작되었으며 인덕션 사용이 가능한 프라이팬이다.

2. 테팔 쏘옵티말 그레이 프라이팬

이 제품은 티타늄 포스 코팅처리가 됐다. 실험 결과 기름이 없어도 프라이팬에 계란 옷이 묻어나지 않고 깔끔하게 조리가 가능했으며 조리 후 손쉽게 설거지를 할 수 있었다.

직경 28cm, 무게 1kg으로 가벼운 제품에 속한다. 가격은 다나와 최저가 기준 2만7440원이며 가장 기본적인 프라이팬이다.

3. 테팔 엑스퍼티즈 블랙 프라이팬

이번에도 티타늄이 이름값을 했다. 티타늄 엑설런스 코팅처리가 된 이 팬은 식용유 없이도 깔끔한 계란 프라이를 할 수 있었다.

직경 28cm, 무게는 1.5kg으로 무게가 무겁다. 가격은 다나와 최저가로 8만1130원이며, 두꺼운 인덕션용 바닥이 적용돼 인덕션은 물론 모든 가열 기구에서 조리가 가능한 프라이팬이다. 

4. 테팔 캐릭터 레드 프라이팬

올리버팬과 같이 티타늄 프로 코팅처리가 됐으며 눌어붙는 것 없이 깔끔한 계란 프라이가 완성됐다.

직경 28cm, 무게 1kg의 가격은 다나와 최저가로 5만60원이다. 이 제품은 인덕션용으로 출시되었음에도 다른 인덕션용 프라이팬에 비해 가볍게 제작되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름 그대로 빨간색 몸이 인상적이다. 

5. 해피콜 다이아몬드코팅 포셀 프라이팬

다이아몬드코팅 포셀 프라이팬은 불소수지 (다이아몬드 함유) 코팅처리가 된 제품이다. 테팔 티타늄시리즈 코팅과 견주어도 거의 손색없는 모습이며 식용유 없이도 깔끔한 계란 프라이가 가능했다.

직경 28cm, 무게 1kg, 다나와 최저가 2만7790원이다. 테팔 쏘옵티말 그레이 프라이팬과 비슷한 가격대이며 이 가격대의 제품은 인덕션 사용이 불가한 일반 프라이팬인 것으로 보인다.

6. 해피콜 IH 프라이팬

해피콜 IH 프라이팬도 티타늄 불소수지 코팅처리가 된 제품이다. 계란 프라이는 따로 말할 필요없이 6종 다 합격점을 주고 싶다.

직경이 30cm로 다른 제품에 비해 넓으며 무게는 1kg이다. 다나와 최저가로 5만2430원에 판매되며 배우 이영애가 모델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

(자료: 다나와 http://www.danawa.com)

※데일리팝은 독자들을 위해 '다나와'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