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솔로이코노미] 중국 편의점의 진화, 점포구성부터 신선식품 배송까지
[中솔로이코노미] 중국 편의점의 진화, 점포구성부터 신선식품 배송까지
  • 한혜영 기자
  • 승인 2017.09.18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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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내 편의점 산업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점포 구성 외에 상품 구성에도 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판매 비중이 높은 상품 위주로 매장 내 제품 구성 또한 함께 달라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동안 중국 전통 편의점의 주력상품이 담배·음료·술·레저식품, 패스트푸드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었다면, 최근에는 식사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간편식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력상품의 변화는 편의점 점포 구조에도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도시락 등 식사 위주의 간편식 판매량의 증가가 점포 내 좌석 배치와 점포 표준 면적 확충을 가져온 것입니다.

단순히 매장 구조와 상품판매의 변화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본 편의점업체가 중국에 진출하면서 가져온 배송센터를 기반으로 자체 상품개발, 신선식품의 배송 등을 통해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뉴시스)

(데일리팝=한혜영 기자)

※중국 솔로이코노미·소사이어티는 최근 급변하는 중국의 인구구조에 따른 1인가구 증가로 인한 사회문제 등에 대한 중국 정부와 기업 등에서 나온 자료를 토대로 데일리팝이 직접·번역 재구성하는 기획 시리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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