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 7일 일본 공식 방문
정세균 국회의장, 7일 일본 공식 방문
  • 정단비 기자
  • 승인 2017.06.07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오오시마 타다모리 중의원 의장의 초청으로 7일부터 9일까지 2박 3일간 일본을 공식 방문한다.

이번 의회정상외교를 통해 정 의장은 2015년 12월 이루어진 위안부 합의 등으로 경색된 양국 관계 개선의 전기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모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나 한일 양국이 동아시아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해야 할 파트너임을 강조하고 우리 새 정부의 대일외교 기조에 대한 지지와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또한 정 의장은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대해 일본과의 공조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6자회담 등 정부간 대화가 단절된 상황에서 정 의장이 제안한 '6자회담 당사국 의회간 대화'에 일본의 참여를 요청하고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제재와 대화를 병행하는 관여정책에 대해서도 설명할 예정이다.

정 의장은 이어 오오시마 타다모리 중의원 의장, 다테 츄이치 참의원 의장 등 일본 의회지도자들과도 만나 동북아 협력, 저출산, 고령화, 환경·문화교류 등 미래지향적 의제에 대한 의회간 심도 있는 논의의 장인 '한일의회 미래대화'의 정례화를 논의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누카가 후쿠시로 일한의원연맹회장과 양국의회간 교류 증진방안 등에 대해 환담하며첨단산업현장을 방문해 양국간 공동연구 및 인적자원 교류확대 등 4차산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또한 주일 한국특파원들과 만나 이번 일본 순방의 목적 및 성과를 전하고 국내외적 현안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정 의장의 일본 공식순방에는 원유철의원, 변재일의원, 나경원의원, 노웅래의원, 유성엽의원, 지상욱의원, 박찬대의원, 김교흥 의장비서실장, 김영수 대변인, 김일권 국제국장, 이백순 외교특임대사 등이 함께 한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