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로 보는 뉴스] 중국 슈퍼마켓 체인점, '지속적 상승' 비결은?
[수치로 보는 뉴스] 중국 슈퍼마켓 체인점, '지속적 상승' 비결은?
  • 오정희, 이다경 기자
  • 승인 2017.06.19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 사업과 인터넷슈퍼 등이 지속적인 상승 곡선을 타고 있지만, 아직까지 슈퍼마켓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중국에서 슈퍼마켓이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의 슈퍼마켓은 체인점 형식으로 여러 개의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형태가 많으며 비교적 안정적인 발전 추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중국통계자료 계시 포털 'BOSIDATA'에서 발표한 '2017-2022년 중국 슈퍼마켓 체인 산업시장의 운영 상황 분석 연구 및 투자 전경 예측 분석 자문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6년 중국 대형 종합 슈퍼마켓 산업 시장 규모는 1.80만 억 위안이다.

슈퍼마켓 체인점은 다른 소매점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이윤이 낮지만 판매 방면에 있어서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 경쟁은 치열하지만 그 규모는 크다.

또한 유통업에서는 통상 상품입하, 배송, 관리가 가장 중요한데 슈퍼마켓과 체인점의 경영 노하우가 결합되면서 대량의 '소비·판매· 유통' 부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이 외에도 소비자들이 자체적으로 상품을 선택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개가식 판매(开架售货)방식을 적용해 편의점 산업 못지 않게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사진출처=뉴시스)

(데일리팝=기획·오정희 / 그래픽·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