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똑똑한 '챗봇' 많이 이용하는 소비자 누구?
[트렌드줌인] 똑똑한 '챗봇' 많이 이용하는 소비자 누구?
  • 이창호, 이다경 기자
  • 승인 2017.07.1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화하는(Chat) 로봇이라는 챗봇은 어느새 쉽게 접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됐습니다. 페이스북 메신저와 카카오톡, 네이버 톡톡 다양한 경로로 챗봇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챗봇을 특히 많이 이용하는 소비자가 있다고 합니다.

SK플래닛이 AI챗봇 서비스인 '바로'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분석한 결과, 30대 여성(22.4%)의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디지털이나 가전제품 구매 시 간편하게 제품추천을 받는 용도로 챗봇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챗봇은 좋은 상담사로도 인기입니다. KT가 지난해 10월 고객센터에 추가한 AI 기반 챗봇 '톡 검색' 기능은, 지난 6월 월 사용자 7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장시간 기다려야 하는 고객센터를 이용하는 대신, 챗봇에게 원하는 내용을 손쉽게 물어보는 이용자가 늘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이용시간에 제약이 없다는 점입니다. 신한카드는 '모바일 챗봇'을 도입하면서, "24시간 365일 상담해준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앞으로 모바일 앱 신한판을 중심으로 챗봇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같은 챗봇 서비스들의 인기 비결을 보면, 하나의 공통점이 발견됩니다. 시간에 제약받지 않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나올 챗봇 서비스들도 하나같이 소비자에 더 가까이 가고자 하는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진출처=뉴시스)

(데일리팝=기획·이창호 / 그래픽·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