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솔로이코노미] 일본 고령화 마케팅, 노인 아닌 '건강한 시니어' 주목
[日솔로이코노미] 일본 고령화 마케팅, 노인 아닌 '건강한 시니어' 주목
  • 한혜영, 이다경 기자
  • 승인 2017.07.28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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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관점은 지역·주변 환경·사회 환경·문화·연령·성별 등 다양하다. 그렇다면 현재 가장 큰 사회문제중 하나로 떠오른 인구고령화에 의해 파생되는 문제점은 무엇일까?

인구고령화에 따른 문제점은 소비감소에 있다. 고령층에 접어들수록 건강·사회제도 등 다양한 이유로 지속적인 생산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재화를 벌어들이는 일이 적어 지출도 함께 감소하게 되기 때문이다.

고령화 마케팅 방법을 연구 중인 일본의 전문가들은 젊은 인구층 감소로 인한 소비침체에 대한 해법으로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점포전략 변경, 택배 배송 효율 이 외에 '건강한 시니어'를 강조한다.

기본적으로 경제가 잘 돌아가기 위해서는 시장에 돈을 풀어야하는데 '건강한 시니어'의 경우 스스로를 노인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젊은층 못지않게 스스로에게 많은 투자를 이행하기 때문이다.

(사진출처=뉴시스)

(데일리팝=기획·한혜영 / 그래픽·이다경 기자)

※'日솔로이코노미'는 2000년 이전부터 1인가구에 관심을 갖고 산업을 발전시켜 온 일본 솔로이코노미의 소식을 일본 기업과 정부발표 데이터 자료를 토대로 '데일리팝'에서 자체적으로 번역·재구성해 전하는 기획 시리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