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족 건강 챙기기! 가장 무더운 8월, 온열질환 주의해야
나홀로족 건강 챙기기! 가장 무더운 8월, 온열질환 주의해야
  • 이용진 기자
  • 승인 2017.08.10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온열질환 종류 및 응급조치 (사진=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는 연일 폭염 특보가 발령되면서 온열질환자가 많이 발생되는 8월 첫째주와 둘째주가 가장 무더운 시기로써 폭염으로 인한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방치시 생명이 위태롭다.

인천시는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감시체계' 운영 결과, 총 43명의 온열질환자가 신고됐다. 지난해에도 7월말과 8월초에 40명의 온열질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됐다.

온열질환자 연령별 발생현황을 보면 20대 8명, 30대 5명, 40대 5명, 50대 7명, 60대 7명으로, 직업별로는 택배, 일용근로자 등 야외작업자가 34명으로 대부분이 실외 근무자였다.

폭염특보가 발효되는 날, 고령자는 폭염에 더욱 취약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하고 장시간 야외 활동을 피하고 홀로 사시거나 만성질환을 가진 어르신의 경우 평소 건강수칙을 지키고 증상발생시 즉시 응급조치할 수 있도록 주변의 관심이 필요하다.

인천시 관계자는 "연중 가장 무더운 시기인 8월초를 맞아 현재 운영 중인 온열질환 감시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폭염 속 건강지키기 요령을 집중 홍보하고 있다"며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는 건강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물 자주 마시기,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등 건강수칙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데일리팝=이용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