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나보다 날 더 잘 아는 빅데이터·AI, 쇼핑도우미도?
[트렌드줌인] 나보다 날 더 잘 아는 빅데이터·AI, 쇼핑도우미도?
  • 이창호, 이다경 기자
  • 승인 2017.10.19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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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서 널리 사용되는 '선택장애'와 '결정장애'는 실제로 있는 장애가 아닙니다. 단지 선택하기 어려운 사람들의 심정을 표현한 말인데요. 이런 소비자를 위한 추천서비스인 '컨시어지'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이마트는 이마트 앱을 통해 빅데이터에 기반한 쇼핑 컨시어지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구매 이력 등을 근거로 맞춤형 리스트를 보여주거나, 사용하는 카드로 혜택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도 소개해좁니다.

SK플래닛 11번가 역시 전문상담원이 상품을 추천하는 디지털 컨시어지 서비스에 챗봇 '바로'를 추가했습니다.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최적의 답변을 찾고 의도를 파악해 제품을 추천해주는 방식입니다.

이 같은 서비스가 나올 수 있었던 배경으로는, 빅데이터 축적과 AI기술의 발달이 꼽힙니다. 다양한 소비자의 구매사례를 놓고 패턴을 도출해내며, 소비자의 행동을 보고 응대하는 AI기술이 만난 것이 새로운 컨시어지 서비스의 배경입니다.

의미를 좁게 볼 경우, 소비자가 필요한 상품을 손쉽게 찾아주는 검색엔진의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의미를 넓혀서, 쇼핑의 재미를 자극할 수 있을 지가 AI컨시어지 서비스의 성패를 가를 전망입니다.

(사진출처=뉴시스, 신세계그룹 공식블로그, SK플래닛)

(데일리팝=기획·이창호 / 그래픽·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