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view] 브랜드평판, 커피전문점은 뭐니뭐니해도 '스타벅스'
[빅데이터 view] 브랜드평판, 커피전문점은 뭐니뭐니해도 '스타벅스'
  • 정단비 기자
  • 승인 2017.11.01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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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한국소비자원에서 조사한 시장점유율 상위 7개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에서 1위를 차지한 스타벅스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11월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공개한 29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 분석에서 스타벅스는 2위에 오른 이디야 보다 5배 가량 높은 브랜드평판지수를 얻어 압도적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2017년 1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커피빈,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탐앤탐스, 커피베이,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빽다방, 더착한커피, 빈스빈스, 커피명가, 커피스미스, 주커피, 파스쿠찌, 커피마마, 커피에반하다, 드롭탑, 달콤, 커피나무, 빌리엔젤, 매머드커피, 카페띠아모, 더카페, 카페아모제, 토프레소, 카페보니또, 그라찌에 순이었다.

▲ 지난 3개월간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다만 커피전문점 브랜드 전체에 대한 10월 빅데이터량(684만9355개)은 9월(832만3736개)에 비해 20.14% 줄어들어 온라인상 관심도가 다소 낮아진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10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 탑3인 스타벅스,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등 전반적인 브랜드의 평판지수가 하락세를 보였다.

한편, 스타벅스는 소비자원 평가에서  종합만족도 5점 만점에 3.83점을 받았으며 다음으로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투썸플레이스가 각 3.73점으로 그 뒤를 이었고 할리스커피 3.72점, 커피빈 3.71점, 이디야커피 3.70점의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스타벅스는 '매장 접근성', '직원서비스', '맛·메뉴', '서비스 호감도' 등 다방면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엔제리너스는 '매장이용 편리성'에서, 이디야는 '가격·부가혜택 만족도'에서 점수가 가장 높았다.


<10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지수>

1위 스타벅스

참여지수 56만8700
미디어지수 34만916
소통지수 36만4534
커뮤니티지수 25만9915
사회공헌지수 84만6208
브랜드평판지수 238만273 (9월 370만400 比 35.68% ▼)

2위 이디야

참여지수 8만3102
미디어지수 12만9789
소통지수 2만5106
커뮤니티지수 2만1790
사회공헌지수 23만1504
브랜드평판지수 49만1291 (9월 65만6953 比 25.22% ▼)

3위 투썸플레이스

참여지수 17만247
미디어지수 10만287
소통지수 5민4574
커뮤니티지수 3만3785
사회공헌지수 11만7936
브랜드평판지수 47만6829 (9월 65만6953 比 27.42% ▼)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