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사진만 봐도 제품 추천? 눈부시게 발전한 AI 쇼핑도우미
[트렌드줌인] 사진만 봐도 제품 추천? 눈부시게 발전한 AI 쇼핑도우미
  • 이창호, 이다경 기자
  • 승인 2017.11.21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를 이용한 챗봇은 더 이상 IT업계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쇼핑업계에서는 제품 추천과 고객 상담 등을 목적으로, 메신저 채팅을 통해 대화하는 챗봇형 AI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관련 서비스가 쏟아지는 와중에도, 차원이 다른 기술로 시선을 끄는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네이버가 사진 속에 찍힌 상품의 브랜드를 확인해주는 '쇼핑렌즈'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잡지나 SNS의 사진 속 스타가 입은 옷을 찾고 싶을 때, 쇼핑렌즈를 이용하면 제품과 가격, 구매까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네이버는 이에 앞서, 딥러닝 기반 이미지 분석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렌즈'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이미지를 통해 관련있는 문서, 백과사전 등을 기반으로 검색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기술이 쇼핑에까지 적용된 것입니다. 

11번가 역시 최근 빅데이터를 통해 제품을 추천하는 '마트 챗봇'을 선보였습니다. 과거 구매이력을 기반으로 최대 15개의 상품을 동시 추천하고, 대화의 흐름에 맞는 상품을 맞춤형으로 추천해줍니다. 

이처럼 AI 쇼핑도우미는 날이 갈수록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어느새 나보다 더 나를 잘 알 것 같은 AI 쇼핑도우미로 인해, 쇼핑은 더욱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AI 쇼핑도우미들이 쇼핑의 즐거움을 얼마나 더 높여줄 지로 경쟁포인트가 변화할 것이란 전망이 있습니다. 

(사진출처=뉴시스, SK플래닛, 네이버)

(데일리팝=기획·이창호 / 그래픽·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