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view]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포털공룡'들 눈길..1위 삼성·2위 카카오·3위 네이버
[빅데이터 view]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포털공룡'들 눈길..1위 삼성·2위 카카오·3위 네이버
  • 정단비 기자
  • 승인 2017.11.29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순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1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카카오, 네이버 '포털공룡' 2곳의 활약이 돋보였다. 브랜드평판 1위는 재계 1위인 삼성이 부동의 원탑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다른 그룹사들으 제치고 카카오, 네이버가 각각 2, 3위에 이름을 올렸기 때문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0월 25일부터 2017년 11월 26일까지의 5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33억957만1502개를 분석해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ㄷ.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 원 이상 57개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선정했으며 1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 카카오, 네이버, 롯데, LG, 두산, SK, 한국투자금융, 한화, 동부, CJ, 농협, 현대자동차, KT, 신세계, GS, 현대산업개발, 동원, 현대백화점, SM, 넥슨, KCC, 대우건설, 현대중공업, 포스코, 하이트진로, 미래에셋, 한국타이어, 금호석유화학, LS, 대림, 부영, 교보생명보험, 아모레퍼시픽, 효성, 코오롱, 셀트리온, 한라, 한진, 한솔, 대우조선해양, 이랜드, 한국 GM, 하림, KT & G, 금호아시아나, 호반건설, 태영, 태광, OCI, 세아, 동국제강, 에쓰 오일, 영풍, 한진중공업, 중흥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1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지수 1위는 삼성이 기록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사회공헌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브랜드평판지수가 상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네이버가 10월 조사에서 3위였던 롯데를 밀어내고 3위로 복귀했다. 이런 가운데 5위를 기록하고 있는 LG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가 하락하는 패턴이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둬 나온 지표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38길 6 MeMo빌딩 7층
  • 대표전화 : 모든 문의는 데스크 직통 02-3775-40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정희
  • 명칭 : (주)와이드필드
  • 제호 : 데일리팝
  • 등록번호(등록일) : 서울 자 00498(2015.01.15) · 강남 라 00749(2011.04.27)
  • 발행일 : 2011-04-27
  • 발행인 : 정단비
  • 편집인 : 정단비
  • 데일리팝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데일리팝.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pop@dailypop.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