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러그스토어 주목도, 편의점만큼 높아질 수 있을까?
드러그스토어 주목도, 편의점만큼 높아질 수 있을까?
  • 이지원 기자
  • 승인 2018.01.16 18: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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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의견 중 72.4%가 "향후 드러그스토어 찾는 소비자 많아질 것"이라고 바라봐

날개 단 듯 성장하는 '드러그스토어(헬스앤뷰티 스토어)'를 방문하여 제품을 이용 및 제품을 구경하며 쇼핑의 재미를 좇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드러그스토어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 10명 중 8명(78.5%)이 드러그스토어에 방문한 경험이 있을 만큼 드러그스토어는 오늘날 경쟁력 있는 유통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드러그스토어는 남성(68.4%)보다는 여성(88.6%), 그리고 젊은 세대(20대 91.6%, 30대 88.8%, 40대 72.8%, 50대 60.8%)가 많이 이용하는 유통채널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해 본 드러그스토어 브랜드는 현재 점포수가 가장 많은 올리브영(98.2%, 중복응답)이었으며, 후발주자인 GS왓슨스(69.3%)와 롭스(45.7%)의 방문경험도 비교적 많은 편이었다.

다른 유통채널 대신에 드러그스토어를 찾은 이유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다른 유통 채널이 아니라 드러그스토어를 찾게끔 만드는 중요한 요인 역시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고(30.7%, 중복응답), 구경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30.7%)는 점에서 찾을 수 있었다.

드러그스토어가 단순히 제품을 구입하는 장소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체험 및 경험을 통해 재미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써 소비자에게 각인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드러그스토어 이용, 예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과거와 비교했을 때 드러그스토어의 이용은 확연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드러그스토어를 방문하는 비중이 예전과 비슷하다는 의견(59.4%)이 가장 많았으나, 드러그스토어의 이용이 과거보다 줄어들었다는 소비자(9.2%)보다는 증가했다는 소비자(31.5%)가 훨씬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이다.

드러그스토어의 방문이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이용이 줄어든 유통채널로는 화장품 전문매장(58.3%, 중복응답)과 저가형 로드샵 브랜드(43.7%), 약국(19%)과 편의점(18.6%), 백화점(15%) 을 많이 꼽았다.

국내에서는 드러그스토어가 화장품을 많이 취급하는 '뷰티' 전문 매장으로 소비자들에게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타 유통채널 대비 드러그스토어의 장점으로 구경하는 재미가 있으며, 다양한 제품을 구비해 놓고 있다는 점이 가장 많이 꼽혔다. (출처=트렌드모니터)

다른 유통채널 대비 드러그스토어의 최대 장점
'구경하는 재미'

다른 유통채널과 비교했을 때 드러그스토어의 최대 장점으로는 구경하는 재미(27.4%, 중복응답)를 꼽는 소비자들이 가장 많았다.

앞서 실제 이용경험자의 경험에서도 살펴봤듯이 제품을 체험하면서, 마음껏 구경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다는 점이 드러그스토어의 장점으로 높게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구매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서 마음 편히 쇼핑할 수 있다(22.5%)는 의견이 많은 것도 비슷한 맥락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드러그스토어,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은?

반면 기존 유통채널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으로는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에만 집중되어 있는 것 같다(42.8%, 중복응답)는 점을 지적하는 소비자들이 가장 많았다. 

아무래도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매장이 분포되어 있다 보니 오히려 드러그스토어의 접근성이 낮다고 생각하는 시각도 적지 않은 것으로 비춰진다.

이와 더불어 잘 모르는 브랜드가 너무 많고(35.4%), 젊은 세대에 국한된 제품들이 많으며(31.1%), 온라인보다 가격이 비싼 제품이 많다(29.7%)는 의견도 상당했다.

특히 젊은 층 위주의 제품이 많다는 평가는 연령이 높을수록(20대 18.8%, 30대 28%, 40대 34.4%, 50대 43.2%)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 대체로 긍정적인 드러그스토어의 향후 전망 (출처=트렌드모니터)

"향후 드러그스토어의 주목도, 편의점만큼이나 높아질 것"이라 전망

향후 드러그스토어가 상당한 경쟁력을 갖춘 유통채널로 그 입지를 다져나갈 것이라는 예상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절반 가량(50.2%)이 향후 드러그스토어가 많은 유통점들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세운 것이다.

또한 10명 중 6명(59.8%)이 향후 드러그스토어의 주목도가 편의점만큼이나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할 만큼 드러그스토어의 경쟁력을 높게 평가하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드러그스토어가 편의점처럼 주목 받는 유통채널이 될 것이라는 의견은 모든 연령대(20대 62.8%, 30대 57.2%, 40대 57.6%, 50대 61.6%)에서 비슷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