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view]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 현대건설...지난 12월1위 삼성물산 4위로 떨어져
[빅데이터 view]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 현대건설...지난 12월1위 삼성물산 4위로 떨어져
  • 임은주 기자
  • 승인 2018.01.25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 현대건설 2위 대우건설 3위 현대산업개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2월 24일부터 2018년 1월 25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6,429,91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1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1,765,573개와 비교해보면 67.37% 증가했다. 지난 12월 1위를 차지했던 삼성물산은 이번에 4위로 떨어졌으며 2위였던 현대건설은 이번 1위에 랭크됐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8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건설, GS건설, 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롯데건설, 삼성물산, 한화건설, 포스코건설, 부영, 동부건설, 대림산업, SK건설, 금호건설, 쌍용건설, 두산건설, 신세계건설, 한신공영, 호반건설, 계룡건설, 성지건설, 동문건설, 서희건설, 일성건설, 태영건설, 남광토건, KCC건설, 신원종합개발, 울트라건설, 남화토건, 이테크건설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1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240 ▲미디어지수 617,397 ▲소통지수 742,005 ▲커뮤니티지수 2,643,919 ▲사회공헌지수 1,400,5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38,108로 분석됐다.

2위 대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9,840 ▲미디어지수 314,979 ▲소통지수 492,822 ▲커뮤니티지수 943,987 ▲사회공헌지수 791,2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62,880 로 나왔다.

3위 현대산업개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45,504 ▲미디어지수 217,353 ▲소통지수 187,110 ▲커뮤니티지수 1,661,790 ▲사회공헌지수 883,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95,201로 분석됐다.

4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497,664 ▲미디어지수 417,693 ▲소통지수 615,780 ▲커뮤니티지수 931,476 ▲사회공헌지수 446,6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9,252로 나타났다.

5위 롯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76 ▲미디어지수 208,290 ▲소통지수 160,578 ▲커뮤니티지수 1,168,066 ▲사회공헌지수 1,047,0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6,161로 조사됐다.

한편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 결과 지난 1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1,765,573개와 비교해보면 67.37% 증가했다.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26% 상승, 브랜드이슈 22.75% 하락, 브랜드소통 35.36% 하락, 브랜드확산 283.67% 확산, 브랜드공헌 171.87% 상승한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