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드줌인] 포털 권력이동, 유튜브·페북의 동영상 공략
[트랜드줌인] 포털 권력이동, 유튜브·페북의 동영상 공략
  • 오정희, 이다경 기자
  • 승인 2018.01.2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포털에서 유튜브·구글 검색한다
네이버
PC부문 1위 유튜브, 모바일부분 2위 유튜브 기록, 심지어 오타인 '유투브'가 PC 18위를 차지하기도

구글도 PC 3위, 모바일 5위 
페이스북 PC 위, 모바일 3위 

다음 검색어에서도 3위 유튜브, 5위 구글 기록

2. 반면 구글 검색어 순위에선..

네이버, 다음을 찾아볼 수 없다. 엔터테인먼트 관련 검색어가 주요 순위

1위. 너의 이름은
2위. 도깨비
5위. 리니지M
7위. 범죄도시
8위. 포켓몬 고

3. 국내 포털의 인기 검색어는 '은행'

다음
6위. 농협 인터넷 뱅킹
9위. 국민은행
10위. 우리은행

네이버 PC
5위. 농협인터넷뱅킹
7위. 국민은행
10위. 우리은행
11위. 신한은행
15위. 국민은행인터넷뱅킹

4. 디지털 동영상 광고 점령하는 유튜브·페이스북

2016년 점유율 64.0%→2017년 69.2%
 
유튜브: 광고비 1656억원·점유율 38.4%
페이스북: 1329억원·30.8%

5. 네이버·다음은?

2016 23.4% → 2017 19.5%

모바일 디스플레이광고는 네이버가 27.5%로 1위를 차지해 자존심을 지켰다.

"동영상 수요가 높은 10∼20대가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선호. 격차는 더 벌어질 것"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료=각사의 2017년 검색어 순위 발표, 메조미디어 '1018년 업종분석 리포트')

(데일리팝=기획·오정희 / 그래픽·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