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갱탈출] 소비자 불만 UP! 온라인 해외구매, 반품은 이렇게!
[호갱탈출] 소비자 불만 UP! 온라인 해외구매, 반품은 이렇게!
  • 엄태완
  • 승인 2018.02.27 18: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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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갱탈출] 

온라인 해외구매 뽀개기

-소비자 불만 UP! UP!

 

▲해외구매가 새로운 소비형태로 정착되면서 관련 소비자불만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해외 구매대행’ 소비자 불만 전년 대비 33%증가, 구매대행 2016년 5947건에서 2017년 7913건으로 증가율이 33.1%

 

▲소비자 불만 ‘취소 및 환불 거부‘ 34%로 가장 많아

2017년 소비자 불만 유형별 현황 

취소 및 환불거부(33,9%), 위약금 수수료 부당청구(25.2%), 오배송 및 지연(13.4%), 제품 하자 품질 AS(8.9%), 기타 계약 불이행(7.0%), 사업자 연락두절(4.0%), 기타 단순문의(7.6%)

 

▲ ‘의류.신발’ 소비자 불만 제일 많아

의류 신발 3227건(43%), 신변용품(10.9%), IT가전(9.3%), 숙박(7.7%), 취미용품(6.1%), 항공(6.1%), 가사용품(4.5%), 식품.의약품(3.3%), 서비스(2.5%), 화장품(2.5%), 기타(3.8%)

 

▲불만사례 

[사례1] 환불거부

A씨는 16년 2월경 해외 구매대행 업체를 통해 명품 핸드백을 주문하고 230만원을 결제함.

16년 3월경 받아보니 가방이 규격에 맞지 않는 상자에 들어 있고, 사용한 흔적으로 보이는 손자국이 있었음. 또한, 구입 시 약속한 기프트 카드도 지급하지 않음. 이에 교환을 요청하였으나 매장에서 구입한 상태 그대로 보냈다고 주장하면서 교환을 거부함.

[사례2] 수수료 부당 청구

B씨는 16년 12월경 해외 구매대행 업체를 통해 약 200만원 상당의 손목시계를 구입함. 이후 사업자에게 배송 문의를 하였으나 답변을 받지 못함. 17년 1월경 환불을 요청하자 20만원 가량의 배송비를 요구함. 소비자는 상품 출고 송장을 요청하였으나 사업자는 내부 서류임을 이유로 자료 제시를 거부함.

 

▲해외 구매대행 표준 약관 반품 관련 주요 내용

1.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 철약 가능

2.반품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용은 소비자 부담 

3.표시 내용과 광고 내용이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되어 소비자가 청약철회를 하는 경우, 반품에 필요한 비용은 사업자가 부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료=한국소비자원)

(데일리팝=엄태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