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View]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현대건설' 1위 유지...GS건설 11위로 하락
[빅데이터 View]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현대건설' 1위 유지...GS건설 11위로 하락
  • 임은주
  • 승인 2018.03.05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8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8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3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현대산업개발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조사했다.

지난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642만9918개와 비교해보면 18.97% 줄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49% 하락, 브랜드이슈 23.41% 하락, 브랜드소통 1.93% 하락, 브랜드확산 36.28% 하락, 브랜드공헌 4.42% 상승했다.

1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6832, 미디어지수 40만7517, 소통지수 79만0713, 커뮤니티지수 172만2209, 사회공헌지수 162만4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만1980로 나타났다.

2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44만1600, 미디어지수 48만0498, 소통지수 67만6269, 커뮤니티지수 49만3459, 사회공헌지수 34만209로 브랜드평판지수 243만2035로 조사됐다.

3위 현대산업개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3만1680, 미디어지수 10만647, 소통지수 14만2560, 커뮤니티지수 97만4828, 사회공헌지수 113만3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만75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월 3일부터 3월 4일까지 30개 건설회사 빅데이터 2951만86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8년 3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현대산업개발, SK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동부건설, 한화건설, 대우건설, 호반건설, GS건설, 대림산업, 신세계건설, 금호건설, 두산건설, 쌍용건설, 성지건설, 부영, 한신공영, 서희건설, KCC건설, 계룡건설, 동문건설, 태영건설, 일성건설, 신원종합개발, 이테크건설, 남광토건, 남화토건, 울트라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