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View] 롯데면세점, 신세계 신라 제치고 '국내 면세 브랜드 1위'
[빅데이터 View] 롯데면세점, 신세계 신라 제치고 '국내 면세 브랜드 1위'
  • 이지원 기자
  • 승인 2018.03.09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인 '브랜드평판지수'의 그래프
2018년 3월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18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2월 7일부터 2018년 3월 8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9개 브랜드 빅데이터 1626만 2808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했다.

또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의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1위인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59만 280·미디어지수 118만 6374·소통지수 70만 4008·커뮤니티지수 319만 1353·사회공헌지수 125만 22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3만395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84만 9964와 비교하면 7.53% 하락한 수치이다.

2위인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 7800·미디어지수 69만 900·소통지수 75만 6872·커뮤니티지수 218만 9465·사회공헌지수 50만 68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4만 408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95만 221과 비교하면 4.91% 상승했다.

3위인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3만 1280·미디어지수 55만 0746·소통지수 58만 1762·커뮤니티지수 78만 8633·사회공헌지수 41만 1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만 258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2만 3179와 비교하면 38.99% 하락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